유럽연합(EU).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럽연합(EU).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럽연합(EU)이 내달 1일부터 입국을 허용할 국가 명단에 대한 합의에 접근했다고 27일 주요외신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EU 회원국 외교관들은 전날 EU 입국이 허용될 수 있는 15개국을 담은 잠정명단에 합의했다. 해당 명단에는 캐나다, 일본, 호주와 한국도 포함됐다. 중국 여행객의 경우 중국 정부가 유럽 시민들의 중국 여행을 허용하면 EU 입국이 허용될 수 있다. 미국은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번 명단은 EU 회원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잠정안이다. 만약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오는 29일 문서화할 수 있게 된다. 해단 명단을 그대로 따를지는 각 회원국의 결정에 달려있다. 일부 회원국은 이미 일부 EU 역외 국가시민의 입국을 허용한 상태다.

EU 27개 회원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중순부터 제3국 국민의 필수적이지 않은 EU 입국을 막는 여행금지 조치를 도입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하면서 EU 집행위원회는 7월 1일부터 EU 역외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에 대한 입국 제한을 부분적이고 점진적으로 해제할 것을 회원국에 권고한 바 있다. 이번 명단은 각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 신규 확진자수 감소 추세 등 기준을 고려한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