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제75회 전승기념일 군사퍼레이드에 참석해 손을 흔들고 있다(출처: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제75회 전승기념일 군사퍼레이드에 참석해 손을 흔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30년 이상 장기집권이 가능케 할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시작됐다.

25일(현지시간) BBC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30년 이상 장기집권의 길을 열어줄 헌법 개정 국민투표가 시작됐다며 러시아 중앙선관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등을 이유로 7월 1일, 본 투표에 앞서 6일간 사전투표를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BBC는 푸틴 대통령이 7월 1일 개헌안 국민투표를 앞두고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운 가정들을 지원하기 위해 16세 이하의 아동에게 1인당 1만 루블(약 17만 5000원)을 지급하고 필요한 재원은 ‘부자 증세’를 통해 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한 러시아 당국은 개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투표를 마친 사람들을 대상으로 아파트와 자동차, 상품권 등을 주는 경품 행사도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러시아에선 코로나19로 인해 확진자가 60만명을 넘어서고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지만 푸틴 대통령에 대한 러시아 국민의 상당수는 아직도 지지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야당 정치인 알렉세이 나발니는 “이번 개헌안이 통과되면 푸틴이 평생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푸틴이 장기집권을 합법화하기 위해 개헌이라는 술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투표에서 개헌안이 통과되면 푸틴 대통령은 84세가 되는 2036년까지 6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두 차례 더 역임할 수 있게 돼 30년 넘는 초장기 집권이 가능하게 된다고 BBC는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