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왼쪽에서 2번째)이 경기도 광주 소재 도부라이프텍㈜에서 사업주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끼임재해와 화재예방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제공: 안전보건공단) ⓒ천지일보 2020.6.25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왼쪽에서 2번째)이 경기도 광주 소재 도부라이프텍㈜에서 사업주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끼임재해와 화재예방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제공: 안전보건공단) ⓒ천지일보 2020.6.28

[천지일보=김가현 기자]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이 코로나19로 인한 업무량 증가 등 작업환경 변화에 따른 노동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지난 24일 마스크 제조업체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안전보건공단 이사장과 점검반은 경기도 광주에 소재한 마스크 제조업체인 도부라이프텍(주)를 방문해 끼임재해와 화재 위험 요인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끼임재해의 경우 제조업에서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해유형으로 작업 중 이물질 제거나 청소·수리작업 중에 주로 발생한다.

이에 따라 점검반은 기계·설비의 안전장치와 비상 정지장치, 정비수·리 작업 시 전원차단 여부 및 LOTO(Lock Out/Tag Out, 잠금장치 및 표지판 설치) 실행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또한 지난 4월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관련해 ▲가연물의 격리 ▲제거 ▲방호 상태와 화재예방 설비와 시설물 안전상태 등을 점검했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날 점검에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적기에 마스크를 제조·공급해 K-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제조업의 다발 사망재해인 끼임사고에 대한 사업주의 철저한 안전조치와 노동자의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