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인공지능 전화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이 한달간 경남지연 코로나19 대응 도우미를 진행한 결과. (제공: SK텔레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전화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이 한달간 경남지연 코로나19 대응 도우미를 진행한 결과.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전화 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이 경남지역 코로나19 대응의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자가격리·능동감시 중인 대상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AI 시스템 ‘누구 케어콜’의 경상남도 지역 도입 한 달을 맞아 그간의 운영 성과를 25일 공개했다.

‘누구 케어콜’은 SK텔레콤이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NUGU)를 활용,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시스템으로 지난달 20일부터 경상남도 지역 18개 시군 20개 보건소에 적용되어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 발현 여부를 체크해왔다. 지난 한달간 운영 결과 SKT는 누구케어콜로 기존 보건소 인력을 대신해 경상남도 내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2442명을 대상으로 2만 4000콜 258시간의 전화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경상남도는 ‘누구 케어콜’ 도입 후 보건소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전화 모니터링 관련 업무가 약 85%가량 감소했다며 코로나19 발생 후 과중해진 현장의 업무 경감에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또한 ‘누구 케어콜’은 지난 한달간 발생한 경상남도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약 40%를 발견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나머지 60%의 확진자가 해외입국자 전수검사 대상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모니터링 대상인 자가격리·능동감시자의 상태를 완벽하게 파악해낸 것이다.

SK텔레콤은 경상남도 및 현장 보건소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별 맞춤 솔루션 개발이나 AI 수신 시나리오 추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코로나 19의 방역을 위해 각계에서 수고해주시는 분들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누구 케어콜’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서비스와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