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시민단체와 불자들로 구성된 '나눔의 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추진위'는 24일
불교계 시민단체와 불자들로 구성된 '나눔의 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추진위'는 24일 "나눔의 집 이사회는 총 사퇴하고 초심을 견지할 수 있고, 역사의식이 있는 새 이사진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출처: 연합뉴스)

“정관 개정… 초기대로 환원 조치해야”
경기도에는 민관합동조사위 조사 요청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불교계 시민단체와 불자들로 구성된 ‘나눔의 집 정상화 촉구 불자모임 추진위원회’가 후원금 운용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생활 시설 ‘나눔의집’ 이사회의 총사퇴와 정상화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24일 서울 중구 장충동 문화살롱기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눔의집 사태는 대표이사 월주스님이 애초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의식과 역사의식이 없음에도 자신의 상좌와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이사진을 독점 구성, 사유한 것이 근본 원인”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1996년 법인 정관 설립 시 삽입한 법인 사업목적 조항인 ‘정신대할머니들을 위한 요양시설 설치’를 삭제하고, ‘무의탁 무료 양로시설 설치 운영’으로 변경한 것은 초창기 나눔의집 설립 목적과 사업을 위배하는 것”이라며 “정관을 개정해 초기대로 환원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눔의집 감독기관인 경기도에는 민관합동 조사위원회를 꾸려 파행 운영을 엄격히 조사하고 책임 있게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또 후원금 적립기금을 피해 할머니 거주·생활 복지와 추모사업 등에만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불교 평신도들이 중심이 돼 설립된 단체인 한국불자회의도 법인 이사진이 책임지고 전부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13일 성명에서 “애초 법인의 설립목적을 저버리고, 등록도 하지 않고, 100억원 이상의 기부금을 모집해 후원자들의 의사와 달리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현 법인 이사들은 책임을 지고 모두 사퇴하라”고 했다.

나눔의집은 지자체 감사 결과, 시설과 법인 회계를 구분해 운영하지 않는 등 운영상 여러 비위가 적발됐다. 특히 나눔의 집 후원금이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법인 대표의 개인 건강보험료로 사용된 정황이 확인돼 논란이 됐다.

지난달 19일 서울신문이 입수한 나눔의집 계좌 지출 내역에 따르면 이 계좌에서 2015년 1월부터 올 4월까지 지난 5년 동안 745만여원이 월주스님 건강보험료로 빠져나갔다.

같은 날 MBC PD수첩이 보도한 ‘나눔의집에 후원하셨습니까’라는 제목의 방송에서는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는 할머니들의 생필품, 병원비 등을 후원금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압박을 받았다는 직원들의 폭로가 이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