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자녀가 신천지교회에 빠졌다면서 1인 시위에 나서는 부모가 있다. 이 부모들은 자식을 너무 사랑하지만, 자식이 신천지에 빠져서 조종을 당하고 있으므로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믿을 수가 없는 것일까. 믿기가 싫은 것일까. 강제개종 피해를 입었다고 밝히는 자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족을 이간질시키는 개종 목사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데서 벌어지는 문제라고 한다. 이 때문에 부모가 원하는 대로 개종을 당해주지 않으면 가정이 파괴되기 쉽다는 설명이다. 특히 자신의 뜻대로 자녀가 움직여주지 않으면 폭언‧폭행에 납치‧감금까지도 불사한다. 자녀를 사랑할수록 행동은 더욱 과격해진다는 것이다. 이수아(가명, 여, 33, 인천광역시 서구)씨도 개종 목사 때문에 가정이 파괴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그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희 부모님께서는 교회 앞과 길거리에서 1년 넘게 1인 시위를 했습니다.

ⓒ천지일보 2020.6.22

그 이유는 제가 개종 프로그램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미 개종 목사로 인해 심한 오해들로 상처가 깊어진 저희 가족입니다. 더 이상 아플 것도 이 이상 힘들 것도 없을 만큼 우리 가족을 갈라놓은 개종 목사들이 늘 원망스러웠고, 하루하루가 힘들었던 일년여의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다른 사람들도 부러워하는 부족함 없는 가족이었습니다.

제가 어릴 때에도,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에도, 성인이 되어서도, 신천지 교회를 다닐 때에도 저는 대학원에 우수한 성적으로 다니는 착한 딸이었습니다.

저희 부모님과 저희 가족을 변해버리게 만든 것은 개종 목사들과 만남이었습니다. 그 후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개종 목사들은 제가 무서운 집단에 빠졌고 당장이라도 집에 분란을 일으켜 부모님을 떠나갈 듯이 불안하게 만들었고, 그대로 두는 것은 부모의 자격이 없는 것처럼 조롱했습니다.

부모님은 너무 사랑하는 딸이기에 결국 그 개종 목사들의 거짓말이 두려움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은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모습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스물 여덟이 되도록 귀한 딸이라며 매 한 번 들지 않던 아버지는 어머니와 함께 저를 심하게 때렸습니다. 오직 이유는 하나, 개종 프로그램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머리채를 잡히고 이리저리 발로 밟히고 얻어 차이기를 얼마나 했는지 모릅니다. 정말 숨이 가파왔고, 속이 메스꺼웠으며, 침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개종 목사의 연락처와 그에게 받은 지시사항이 적힌 종이를 우연히 발견하고 난 후 그들이 모두 시킨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렇게 우리 부모님을 변해버리게 한 개종 목사에게 가는 것은 끔찍했습니다.

더군다나 그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것이 가둬져서 해야만 한다는데, 그것이 범죄현장이지 무슨 상담 프로그램 장소이겠습니까.

제가 맞아서 울고 있는 것도, 도망치는 것도 연기라고, 입맛이 없어서 밥을 먹지 않는 날이면 부모님이 약을 탈 것을 의심해서 먹지도 않는 것이라고 오해했습니다.

부모님과 제 사이에 이단 상담소라는 가면을 쓰고 들어앉은 개종목사들로 인해 부모님의 눈에 제 모든 행동은 오해였고, 감시였습니다. 개종 목사들의 거짓말과 이간질은 한 가족을 파탄내고도 책임지지 않을 상상이상의 잔혹사였습니다.

하루하루가 공포였고, 눈치를 보며 매일을 지냈습니다. 그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지난 2014년 3월쯤, 퇴근 후 친구들과 모임을 하고 집에 오니 아버지가 문 앞에 나와 계셨꼬, 할머니가 위독하시다면서 저를 강하게 잡아끌어 차에 밀어넣었습니다. 부모님은 금속탐지기로 제 몸을 모두 수색했고, 너무 놀란 제가 발버둥을 치자 오빠는 저를 때리고 소리를 지르지 못하도록 입을 틀어 막았습니다.

그렇게 납치돼 어느 깊은 산 속 펜션에 도착했습니다. 창문에는 모두 못질이 돼 있어 어디로도 도망갈 수 없도록 했습니다. 안에서도 문을 닫고 나가지 못하게 청테이프로 붙여버렸습니다.

위치추적 장치를 부착해놨을지 모른다면서 속옷까지 검사했고, 부모님은 교대로 잠을 주무시면서 저를 감시했습니다. 그렇게 짐승 길들이듯 그 안에서 개종 목사가 오기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들은 부모님으로 하여금, 제가 사회생활도 못하도록, 직장에 연락해 저를 사이비종교에 빠진 정신이상자로 소문을 내게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렇게까지 되자 빨리 그곳을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았고, 부모님이 잠시 잠든 사이 부모님의 핸드폰으로 신고를 해서 겨우 탈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살고자 도망쳤지만, 부모님은 교회에서 가출을 조장했다고 딸을 내놓으라며 시위를 했습니다. 저는 가족이기에 밖에 나와 시위하는 부모님이 걱정됐습니다. 결국 저는 부모님에게 다가가 개종 프로그램을 받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그리고 준비를 하기로 했는데, 그런 약속은 아무 의미가 없었습니다. 약속한 날 이미 준비를 해뒀고, 바로 개종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결국 또 직장에서 해직 연락을 받았습니다. 개종 될 때까지 저와 가족의 인생은 개종 목사에게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고, 그저 그들의 노리개일 뿐이었습니다.

정말 믿을 사람도, 머무를 곳도 없이 철저히 고립된 느낌이었습니다. 어느 곳을 가도 모두 나를 잡아가는 사람으로 보였고, 누구를 만날 수도 없었으며, 이미 약속을 어긴 가족들을 다시 만나려고 제가 먼저 찾아가기에는, 제게 납치의 상처를 진정시킬 때까지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매일의 고통은 거의 일 년이 지나도록 멈추지 않았습니다.

2015년 2월 종교 문제가 아닌 사랑하는 부모님과 같이 화목하게 살고 싶은 마음으로 용기를 내어 찾아간 집이었건만, 부모님의 폭행은 다시 시작됐습니다. 급기야 부모님은 흉기를 들고 개종 프로그램을 받으라고 협박했습니다. 열흘이 넘도록 울며 이러지 말자고 매달려봤지만 더 이상 집에 머무를 수 없어 저는 도망치다시피 해서 밖으로 나왔습니다.

저는 그저 이전의 화목하고 행복했던, 서로 안아주고 힘이 돼줬던 가정을 되찾고 싶을 뿐입니다. 부모님 뒤에서 부모님을 조종해 가족 간의 관계를 와해시키는 개종 목사들을 처벌해주셔서 저희 가족을 다시 회복시켜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