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회 상원 본회의에 참석해 이마를 만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일 코로나19 정부 대책 본부 회의에서 가구당 천 마스크 2개를 배포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가 거센 비난에 직면한 바 있다. 2020.04.03. (출처: AP/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회 상원 본회의에 참석해 이마를 만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일 코로나19 정부 대책 본부 회의에서 가구당 천 마스크 2개를 배포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가 거센 비난에 직면한 바 있다. 2020.04.03. (출처: AP/뉴시스)

일본에서 법무부 장관을 지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측근이 부인과 함께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아베 정권의 지지율이 기록적으로 하락했다.

교도통신이 20∼21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29∼31일 조사 때보다 2.7% 포인트 하락한 36.7%로 집계됐다.

조사 방법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단순 비교하면 이번에 집계된 내각 지지율은 가케(加計)학원 수의학부 신설과 관련된 비리 의혹으로 정국이 들끓던 2017년 7월(35.8%)에 이어 2012년 12월 아베 총리 재집권 이후 교도통신 조사에서는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반응한 응답자 비율은 49.7%로 지난달 말 조사 때보다 4.2% 포인트 상승했다.

아베 내각을 지지한다고 답한 이들 가운데 53.9%는 다른 적당한 사람이 없기 때문이라고 반응했다.

지지율 하락에는 아베 총리의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중의원 의원이 부인 가와이 안리(河井案里) 참의원 의원과 함께 비리 의혹으로 구속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작년 참의원 선거 때 가와이 안리 당선을 목적으로 지방 의원과 후원회 관계자 등 약 100명에게 합계 2천570만엔(약 2억9천만원)을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이들 부부를 최근 구속했다.

응답자의 75.9%는 가와이 부부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 '아베 총리에게 책임이 있다'고 반응했다.

아베 총리는 가와이 가쓰유키를 작년 9월 개각에서 법상(법무부 장관에 해당)에 임명했으며 최근 검찰 수사로 비리 의혹이 드러나면서 '임명권자인 아베 총리가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90.4%는 가와이 부부가 의원직을 '사직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이들 부부는 비리 의혹에 관해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집권 자민당을 탈당했을 뿐 국회의원을 사직하지는 않았다.

유권자들은 아베 내각의 경제 정책에 관해서도 의문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가 소비 진작 정책인 '고투 캠페인'을 추진하면서 사무 위탁 비용으로 거액을 책정한 것에 관해 응답자의 57.3%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가 아키타(秋田)현과 야마구치(山口)현에 추진하던 육상형 미사일 요격 시스템 '이지스 어쇼어' 배치 계획을 중단한 것에 관해 44.4%가 '애초에 계획을 추진할 일이 아니었다'고 반응했다.

응답자들은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 아베 총리의 '천적'(天敵)으로 꼽히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을 가장 많이 선택(23.6%)했다.

아베 총리를 선택한 응답자는 14.2%였고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이 9.2%로 뒤를 이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이 사회조사연구센터와 함께 2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지난달 23일 조사 때보다 9% 포인트 상승한 36%였다.

하지만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56%로 지지한다는 응답을 압도했다.

또 응답자의 59%가 가와이 부부 구속과 관련해 아베 총리의 책임이 무겁다고 반응하는 등 아베 정권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싸늘했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