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출처: 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출처: 뉴시스)

北후계, 軍장악력 관건… 전문가 “김여정, 대장 달았을 가능성”

‘김정은 건강이상설’과 관련 “北대남 공세, 후계자 만들기 과정”

김정은·김여정 분담, 운영의 폭 넓히는 ‘투트랙’ 행보라는 관측도

외신도 김여정 활동 주목… ‘후계자설’ ‘굿캅·배드캅설’ 등 의견 분분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최근 대남 압박의 최전선에서 진두지휘하면서 그의 달라진 위상과 관련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김 제1부부장의 위상 확대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또다시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북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김여정, 軍까지 지휘… 후계자 가능성

대남 사업을 총괄한다는 김 제1부부장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대적사업 권한 이양 등을 통해 군 장악력까지 보여준 만큼 사실상 후계자 지위에 오른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이사장은 19일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제1부부장은 직책상으로 볼 때 총참모부장보다 한참 아래인데도 현재 ‘감 놔라 배 놔라’ 하고 있지 않느냐”면서 “아마도 지난달 24일 노동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가 열렸을 때 김 제1부부장이 대장 계급을 달았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공개만 되지 않았을 뿐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김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은 담화를 시작으로 대남사업 대적사업 전환, 통신선 차단, 연락사무소 폭파, 권한 군부 이양, 대북특사 거절 등 남북관계를 악화시킨 일련의 사건들을 주도했다.

일각에선 김 부부장의 위상 강화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연관돼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간 북한의 권력 세습의 전례를 살펴보면, 후계자 양성은 최고지도자의 건강 이상이 확인된 이후부터 진행됐기 때문이다.

안 이사장은 “북한에선 지난해 말 김 부부장에게 권력이 이관되는 그런 분위기가 조성된 걸로 알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 건강상태와 관련 있는 것 같다”면서 “김 부부장의 최근의 대남 공세는 강철 리더십을 구사하면서 후계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보”라고 설명했다. 후계 구도와 연관된 업적 달성 차원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안 이사장은 “지난 1983년 김일성이 김정일에게 권력을 넘기면서 아웅산 폭파 사건이 있었고,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넘어올 때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도발을 통해 부각시켰다”고 덧붙였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인 17일 평양 만수대 언덕의 김일성ㆍ 김정일 동상을 찾은 북한 군인들이 헌화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촬영 보도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인 17일 평양 만수대 언덕의 김일성ㆍ 김정일 동상을 찾은 북한 군인들이 헌화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촬영 보도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높아진 김여정 위상, ‘역할 분담’ 차원 분석도

다만 김정은 위원장도 당시 군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했다는 점에서 김 제1부부장의 높여진 위상은 역할 분담 차원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제1부부장의 대남 공세 조치는 김 위원장의 재가를 거쳐 실행에 옮겨졌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문선묵 통일전략안보센터장은 통화에서 “앞서 김 위원장이 먼저 ‘남북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했고, 지난 3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관련 친서를 보내 ‘남북 간 신뢰관계에는 변함이 없다’고도 했는데 파토 놓기가 쉽겠느냐”며 “김 위원장 본인이 나서기에는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른바 ‘투트랙’으로 역할 분담을 해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인데, 김 위원장이 직접 대남 메시지를 내놓을 경우 그것을 뒤집기란 사실상 쉽지 않은 반면 김 제1부부장을 앞세워 실무적인 부분을 담당케 하고 추후 김 위원장이 중요한 사안을 결정한다면 상황은 유연해진다는 논리다.

신범철 국가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도 “남매 간 역할 분담일 뿐, 아직 중요한 의사 결정은 김 위원장이 내릴 것이라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외신도 “김여정 활동, 승계 과정일 수 있어”

‘대남 비난 공세 중심에 선 김 부부장의 활동이 북한 지도부 내 권력 승계 준비의 일환일 수 있다’는 분석에 외신도 힘을 실었다.

CNN은 19일(현지시간) 기사에서 ‘김씨 일가 중 가장 어린 인물이 중앙 무대를 차지한다’라는 전망 기사에서 김 제1부부장의 활동을 주목하고 “전문가들은 그의 인지도 향상이 그가 무언가를 위해 다듬어지고 있다는 신호를 주려는 북한 관영매체들의 세심하게 조율된 홍보 캠페인의 일환이라고 믿는다”고 보도했다.

김 제1부부장을 주민들에게 후계자로 각인시키고 인식시키는 작업의 과정이라는 게 CNN의 해석이다. 통상 북한은 대남·대미관계 소식을 북한 내부에 잘 알리지 않아왔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그러면서 CNN은 김정은 위원장 건강 이상설을 거론하고 “그 북한 지도자는 올해 두어 번이나 긴 기간 이상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며 “김 제1부부장의 가시성 확대는 김정은 위원장 유고 시 잠재적인 후계자로 준비돼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달리 CNN은 “김정은 위원장과 김 제1부부장이 이른바 ‘굿 캅, 배드 캅’ 역할을 맡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일간 워싱턴포스트(WP)도 지난 17일 “김 제1부부장은 이번 달 들어 공식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대행(Deputy)으로 승격된 상태”라면서 “김 제1부부장의 급부상은 북한 지도자의 건강이 최상의 상태가 아니라는 추측에 불을 지필만 한 깜짝 놀랄 변화”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WP는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뒷받침할 확실한 증거는 없다”고 부연했다.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남북공동연락사무소(파주=연합뉴스) 19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내 폭파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왼쪽)와 부서진 개성공단지원센터(오른쪽).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남북공동연락사무소(파주=연합뉴스) 19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내 폭파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왼쪽)와 부서진 개성공단지원센터(오른쪽).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