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미 해군 전자전기인 E/A-18G 그라울러가 B-52H 폭격기와 초계 비행 중인 모습을 기내에서 찍은 모습. (출처: 미 태평양 공군사령부) ⓒ천지일보 2020.6.19
17일 미 해군 전자전기인 E/A-18G 그라울러가 B-52H 폭격기와 초계 비행 중인 모습을 기내에서 찍은 모습. (출처: 미 태평양 공군사령부) ⓒ천지일보 2020.6.19

北 군사행동 예고에 간접 경고 메시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미 공군의 대표적 전략폭격기가 일본 열도 인근에 연이어 출격했다. 북한을 우회적으로 압박하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이 나온다.

19일 민간항공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에 따르면 미 공군이 운용하는 B-52H 전략폭격기 2대가 이날 일본 열도 북쪽에서 포착됐다.

미국은 루이지애나주(州) 박스데일 공군기지에서 B-52H 2대를 보내 17일 동해상에서 초계비행 훈련을 했다고 미 태평양 공군사령부(PACAF)가 공개했다.

이 훈련에는 B-52H 2대를 비롯해 미 해군의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 2대,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 F-2 4대, F-15 12대가 동원됐다.

B-52H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전략핵잠수함(SSBN)과 함께 미국의 3대 핵전력으로 꼽히는 대표적 전략자산이다.

미국이 최근 B-52H 전략폭격기를 연이어 전개하는 데 대해 북한이 군사행동을 예고한 상황에서 간접적으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미국 내부에서도 한반도에 전략자산을 전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데이비드 헬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 대행은 18일(현지시간) 열린 화상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의 지속적인 역내 위협에 대응해 한미동맹 등을 기반으로 한 군사 준비 태세 유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헬비 차관보 대행은 “최근 며칠 동안 극명하게 환기된 바와 같이 북한은 역내에 엄청난 위협을 계속 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경계 태세가 요구된다” 고 말했다.

그는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필요시 가장 효과적인 억지력과 대응능력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고 확인하기 위해 날마다 한국과 계속 소통하고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앞서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 연합군 사령관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주한미군사령관으로 있다면 우리는 군사적 수단으로 (대북)압박을 높이는 방법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한반도에 전략자산 전개 중단 상태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하는 것 같은 일을 의미한다”며 핵무기 폭격기, F-35 전투기, 항공모함, 핵 잠수함 등을 거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