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정부가 지난달 30일 독도 영유권 기술을 강화한 중학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이날 오후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정대협은 정기 수요집회에서 일본교과서 규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독도는 일본 땅” 주장 되풀이에 정부 “강력 항의”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일본 중학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한 지 이틀 만에 일본 외부성이 올해 외교청서(우리나라의 외교백서에 해당)를 통해 또다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일본 정부는 1일 각료회의를 열어 일본의 ‘독도 영유권 기술’을 담은 2011년도 외교청서를 채택했다고 외교통상부 당국자가 전했다.

외교부가 입수한 외교청서에는 “한·일 간에는 독도를 둘러싼 영유권 문제가 있지만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하는 독도에 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일관된다”고 규정됐다.

또한 이를 “팸플릿 작성 등에 의해 대외적으로 주지하도록 함과 함께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누차에 걸쳐 전달하고 있다”면서 “어쨌든 일본 정부로서는 이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끈질긴 외교 노력을 해나갈 방침”이라고 기술됐다.

이는 2010년도 외교청서와 동일한 내용으로 앞으로 한두 달 후에 책으로 정식 발간된다. 일본 정부는 오는 7월이나 9월 발표하는 방위백서를 독도 영유권 주장을 노골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외교통상부 장원삼 동북아국장은 이날 오후 가네하라 노부카츠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하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담은 구상서(외교공한)를 직접 전달했다.

권철현 주일대사도 이날 오전 일본 외무성을 방문, 마쓰모토 다케아키 외무상을 접견한 뒤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와 외교청서 내용에 대해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특히 일본 정부가 모든 중학교 지리·공민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게재토록 한 이후 우리 정부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진행된 것으로 한·일 간의 외교갈등이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