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출처: 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지 하루 만인 17일 9.19 군사합의 파기 선언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6.15 축사에 대한 비난 담화를 쏟아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을 정조준해 “뻔뻔하고 추악함이 남조선을 대표하는 최고 수권자의 연설에 비낀 것은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라면서 “마디마디에 철면피함과 뻔뻔함이 매캐하게 묻어나오는 궤변”이라고 거칠게 비난했다.

또 북한은 우리 측의 특사 파견 제안을 거절했고, 북한 관영매체는 “서울 불바다설”까지 거론하며 위협 수위를 높였다.

북한은 남측이 한미동맹에 얽매여 남북 간 합의를 이행하지 못한 점을 특히 맹비난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남측이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등 남북 합의를 이행하지 않았다”면서 “외세의 바짓가랑이를 놓을 수 없다고 구접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 2년간 남조선 당국은 민족자주가 아니라 북남관계와 조미(북·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엉뚱한 정책에 매진해왔고, 뒤늦게나마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고 흰목을 뽑아들 때에조차 ‘제재의 틀 안에서’라는 전제조건을 절대적으로 덧붙여왔다”고 지적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파렴치의 극치’ 논평을 통해 전날 통일부·국방부의 유감 표명을 거론하면서“입 건사를 잘못하면 그에 상응해 이제는 삭막하게 잊혀가던 서울 불바다설이 다시 떠오를 수도 있고, 그보다 더 끔찍한 위협이 가해질 수도 있겠는데 그 뒷감당을 할 준비는 돼 있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축사를 영상을 통해 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축사를 영상을 통해 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