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신창원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19일 오후 인천시 남구 선학체육관에 마련된 '워크스루(도보이동형)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외국인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4.19

[천지일보 인천=신창원 기자] 해외유입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해외입국자들을 위한 임시생활시설(격리시설)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로 방역당국이 난처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외국인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유입사례 사흘 연속 10명대

이달들어서 누적 95명 기록

격리시설 확충 필요성 증가

주민들, 감염우려에 시설반대

당국 “격리시설 확충 불가피”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유입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해외입국자들을 위한 임시생활시설(격리시설)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로 방역당국이 난처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국은 “지역주민들께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임시생활시설 확충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있다.

1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0시를 기준으로 해외유입 확진자(누적)는 1371명이다. 이는 전체 확진자 1만 2198명의 11.2%를 차지하는 수치다. 한 자릿 수에 그치던 해외유입 환자는 지난 15일 13명으로 늘어난 뒤 사흘 연속 1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지난 1~17일에만 누적 95명을 기록했으며, 이들 중에서 일부 중동국가를 포함한 아시아(중국 제외) 지역 확진자 비율은 1일 17.9%에서 전날 20.3%로 2.4%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 또는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주에서 들어온 확진자가 30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파키스탄 19명 ▲필리핀 9명 ▲인도 6명 ▲아랍에미리트 5명 ▲카타르 3명 ▲쿠웨이트 3명 ▲인도네시아·카자흐스탄·이라크 각 2명 ▲아프가니스탄 1명 등으로 중동과 아시아 국가들이 주를 이뤘다.

◆“아시아 지역 유행, 환자수↑”

이에 대해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환자의 숫자는 최근 계속 10명 이상, 두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최근 아시아 쪽으로부터 유입되는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해당지역의 유행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외유입 사례가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해외입국자들에 대한 더 철저한 관리와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격리시설에 대한 확충도 거론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단기체류 외국인에 대해선 임시생활시설 7곳을 운영해 2주간 격리해 관리하고 있다”면서 “해외입국자가 증가함에 따라 임시생활시설을 계속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4월엔 하루 평균 88명 정도의 단기체류 외국인이 있었으나, 이달 들어 하루 평균 180명이 넘는 외국인이 입국하고 있고 다시 해외로 나가는 인원까지 포함하면 300명이 넘는 인원이 국내를 오가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해야 이러한 증가 추세를 반영해 (현재의 방역체계가) 따라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설 확충에 있어선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상황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당국이) 7곳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을 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확보에 있어서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있다”고 했다.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주민 120여명이 22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정부가 봉평면의 한 호텔을 단기체류 외국인들의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한 것에 반발,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주민 120여명이 22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정부가 봉평면의 한 호텔을 단기체류 외국인들의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한 것에 반발,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주민반대로 평창시설사용 잠정연기

당국이 파악한 지역 주민들의 시설 반대 이유는 먼저 시설 입소자들로부터의 지역사회 감염이 있을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염려다. 또한 시설이 지역에 있음으로 해서 지역의 동네상권에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한 피해가 간접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두 번째 이유다.

실제로 최근 보건복지부(복지부)가 인천시 영종국제도시에 해외입국자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을 지정한 것을 두고 인천 중구 영종도 주민들은 “일방적인 코로나19 격리시설 지정”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주민과의 제대로 된 설명·설득 없이 밀어붙인 일방적 행정”이라고 지적하면서 “주민 생활권인 구읍뱃터에 격리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학교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는 등 주민 생활권 밀집 지역이기에 코로나19 감염 시 피해가 극심하다는 것이다.

앞서 강원도 평창에서도 격리시설을 둘러 싸고 주민과 정부가 갈등을 빚은 사례가 있었다. 평창 지역 주민들은 복지부와 간담회를 갖고 여름철 성수기를 앞둔 관광지 특성 등을 고려해 격리시설 사용시작 시점을 늦춰줄 것을 요구했다. 이를 수용한 복지부는 시설 운영을 성수기 이후로 잠정 연기했다. 사실상 ‘현재 시설 사용불가’ 상황인 것이다.

방역당국은 이 같이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추가 격리시설 확보가 어려울 경우 불가피하게 해외입국자들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로 보낼 수 밖에 없다며 이러한 취지를 이해해달라고 지역 주민에 재차 요청했다.

◆당국 “시설확보 불가시 방역수준↓”

윤 방역총괄반장은 “시설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방역당국으로서는 불가피하게 (해외입국자들을) 지역사회로 들여와서 능동감시나 앱을 통한 추적 관찰과 같은 2차적인 방법으로 관리할 수밖에 없다”며 “이 경우 시설격리보다는 분명히 지역사회의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방어막의 수준이 얕아지는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역사회 주민들께선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시고 추가 시설 확보가 방역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을 이해해달라”며 “이러한 시설의 운영이 지역사회의 경제에도 다소나마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윤 방역총괄반장은 “당국이 격리시설들을 운영하면서 약 1만 4000명이 넘는 외국인이 거쳐 갔지만 지역사회 감염은 물론이고 이분들의 식사를 제공하고 청소나 방역업무를 담당했던 관리인력들 사이에서도 감염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임시생활시설은 우리 국민을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인 만큼 지역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정부도 임시생활시설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하고 해외의 상황을 예의주시해 필요한 시기에 보다 적절한 조치를 취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 영종도=신창원 기자] 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들이 한 외국인에게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7
[천지일보 영종도=신창원 기자] 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들이 한 외국인에게 발열 검사를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