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여정 담화 발표 3일 만

개소 21개월 만에 사라져

北, 대남전단 살포도 경고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16일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예고한 대로 실행에 옮기면서 남북관계가 초긴장 상태에 빠져들 전망이다.

통일부 등 관계부처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후 2시 49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완파했다”고 밝혔다. 

다만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어떤 방식으로 파괴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담화에서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다음번 대적행동 행사권은 군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지시한지 사흘 만에 이뤄졌다. 이번 조치로 2018년 4월 27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따라 그해 9월 개성에 문을 연 연락사무소가 개소 21개월 만에 사라지게 됐다.

그간 연락사무소는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건물을 개·보수해 사용해왔다. 그러다가 지난 1월 30일 코로나19 사태로 북한이 비상 방역 체제로 전환하면서 남북 양측 인원이 모두 철수해 잠정폐쇄됐다. 이후 남북은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전화 통화를 통해 연락을 유지하기로 했지만, 북한이 지난 9일 남북 간 통신선을 모두 차단하면서 폐쇄 수순에 들어갔다.

군 당국은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군사분계선(MDL) 지역에서 돌발 군사상황에 대비해 대북 감시·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최전방 부대 지휘관들은 정위치하고 부대를 지휘하도록 한 상태다.

김 제1부부장으로부터 공을 넘겨받은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가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 ‘공개보도’ 형식으로 비무장지대에 다시 군대를 투입할 가능성을 내비치는 등 요새화하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는데, 이후 바로 폭파에 나선 것이 아니냐고 추론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인민군 총참모부는 남한의 합동참모본부에 해당하는 조직으로, 북한의 모든 군사작전을 지휘하는 군령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총참모부는 “우리 군대는 최근 각일각 북남관계가 악화일로로 줄달음치고 있는 사태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면서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수 있도록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참모부는 “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 등으로부터 남북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군사적 경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해달라는 의견을 접수했다”고 덧붙였다.

북측이 언급한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일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 지역에 군을 주둔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단행했던 감시초소(GP) 시범철수 조처를 철회해 군사분계선 지역에서 긴장을 높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함께 북측은 지상과 서남해상을 통한 대대적인 대남전단 살포에 나설 것을 경고했다. 총참모부는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하여 예견되어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삐라 살포 투쟁에 적극 협조하는 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총참모부는 “이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계획들을 만들어 당 중앙군사위원회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날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만큼 군부대의 비무장지대 진출과 대남전단 살포와 관련한 계획도 만들어 곧 행동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