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의원 (출처: 연합뉴스)
윤건영 의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서울 구로을)이 16일 최근의 경색된 남북관계 국면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첫째 판문점선언을 비롯한 남북 합의의 법제화, 둘째 개별 부처의 대응을 넘어서는 범정부 대응 체계 점검, 셋째 여당과 국회를 포괄하는 폭넓은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와 대한민국 풀체인지’ 토론회에 외교안보분야 토론자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지금은 무엇보다 차분한 대응이 중요하다”며 “정부여당은 없던 길도 만들어간다는 과감한 자세로 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합의의 법제화의 필요성으로 “한반도 평화는 진보와 보수, 여야가 따로 없는 목표이나 지난 시기 정권이 바뀌면 전 정부의 합의를 휴지조각으로 만들었던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측의 군사합의 파기 공언이 무책임한 행태이듯, 우리가 같은 과오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라도 남북 합의의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외교안보통일 대응 체계 점검과 관련해 윤 의원은 “한반도 문제야말로 통일, 외교, 국방의 개별 부처만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2019년의 교훈이기도 하다”며 “대응 시스템의 점검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점이 왔다”고 내다봤다.

윤 의원은 “북측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대남사업 총책으로 내세워 기존 체제를 벗어난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부적으로는 돌이켜 보면 아쉬움이 남는 몇 가지 상징적 장면들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남북이 약속했던 군사적 긴장 완화와 관련된 순간들로 북러정상회담이 열리던 때 진행된 한미연합훈련, 국군의 날 첨단무기 공개, F-35 전력화 행사 등을 꼽았다.

윤 의원은 “이런 장면이 상대의 입장에서는 9.19 군사합의 이행 의지를 의심하게 되는 빌미가 된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상징적 장면들로 2019년 연말 북한이 기존의 경제집중 노선에서 ‘자력갱생, 정면돌파’ 노선으로의 전환을 공언하고 그 가운데 2020년 초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19 상황을 꼽았다.

윤 의원은 “2019년 연말 북한의 고민을 정확하게 읽어내지 못한 가운데 코로나19라는 악재가 겹친 것은 우리로서는 아쉬움을 넘어 매우 답답한 환경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세 번째 장면으로는 4.15 총선의 결과를 꼽았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에게 주신 180석은 새로운 길이 열릴지 모른다는 기대감을 품게 했지만, 같은 선거 결과로 당선된 탈북자 출신 국회의원의 탄생도 북한 입장에서는 큰 메시지였을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비록 지금은 어두운 한밤중이라 길이 어디인지 찾기 어려울지 몰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길이 없는 것은 아닌 만큼 국민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을 반드시 찾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