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근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 (출처: 연합뉴스)
권정근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 (출처: 연합뉴스)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담화

“조미대화 재재 운운 말 같지 않은 소리”

“미국의 위협에 맞서 힘을 계속 키울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이 13일 ‘우리 정부가 북미대화 조속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남측은 조미(북미) 사이의 문제, 더욱이 핵 문제에 있어서는 논할 신분도 안 되고 끼울 틈도 없다”고 일갈했다.

권 국장은 이날 관련 담화를 내고 남측을 향해 “남조선 당국이 조미대화의 재개를 운운하는 말 같지도 않은 헛소리를 치는데 참 어이없다”며 “비핵화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는 것이 좋다”고 맹비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권 국장은 “우리는 2년 전과도 많이 변했고 지금도 변하고 있으며, 계속 무섭게 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국장은 남측의 ‘중재자론’에 대해서도 “일러두건대 지금 북미대화가 없고 비핵화가 날아난 것은 중재자가 없어서가 아니다”라며 “굳이 그 이유를 남쪽 동네에서 즐겨 쓰는 말대로 설명한다면 비핵화를 위한 여건조성이 안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명백히 해두건대 우리는 미국이 가해오는 지속적인 위협을 제압하기 위해 우리의 힘을 계속 키울 것”이라며 “우리의 이러한 노력은 바로 이 순간에도 쉼 없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 국장은 “우리를 상대하려면 많은 고심을 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 접근해야 할 것”이라며 “비핵화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는 것이 좋다”고 거듭 비난했다.

앞서 전날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리선권 외무상이 ‘미국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와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