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

 

5개월 넘게 코로나19와 힘든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지하철이나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활보하는 사람들이 꽤 줄어들었다.

전국 지자체들도 코로나19 확산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자와 종사자에 대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방침 강화에 따라 이를 어긴 운수업체에 대해서는 과징금도 부과된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여전히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으며 오히려 이런 개선 명령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는 이들도 보인다. 우리 모두의 공공 안전을 위해서라기보다 스스로만 편하면 된다는 이기주의 발상 때문이다.

경찰도 최근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른 승차 거부 시비 등이 증가하자 관련 시비가 발생할 경우 폭행과 운행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보건 전문가들은 대중교통에서만 마스크 착용을 한다고 해서 코로나19를 완전히 종식시키기는 힘들다고 전한다. 문제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다. 공공장소의 특정 지역 규명도 필요하겠지만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이상, 100명 이상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절실해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봉쇄조치가 완화되면서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 생활 속 거리두기 준수가 사실상 어려워지고 있다. 결국 문어발식 확산을 막으려면 공공장소 마스크착용 의무화가 지켜져야 하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 제도 도입도 필요해 보인다.

미착용 시 탑승 제한·벌금을 부과하는 것을 대중교통에서 이제 공공장소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자신만의 ‘안전불감증’에 빠져 공공의 안전을 해하는 자에 대해서는 규제가 시급해 보인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감염자들의 증가는 스스로를 제어하지 못하고 생활방역 수칙을 어긴 자들의 좋지 못한 결과물들이다.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집단 모임도 자제해야 한다. 코로나19가 재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민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수도권에서 이뤄지는 첫 대규모 집회이고 이런 시국에 3천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알려지며 당국이 비상이 걸렸다. 민노총은 방역 조치를 사전에 철저하게 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은 한순간에 전체를 집어삼킬 수 있다.

바이러스 시대를 맞아 공공장소에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이들에 대해 보다 강도 높은 법 규제와 과태료 부과 및 고발조치 등 행정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코로나19 완전 종식을 위해 무분별하게 놔둘 시 국가와 더불어 많은 선량한 일반 시민들이 큰 피해를 당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공적공간은 개인과 사회의 공간이므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에티켓은 필수적이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되도록 집단 모임을 자제해야 한다. 자발적으로 지키지 않는 일부 시민들을 대상으로 행동을 규제하는 ‘공공장소 마스크착용하기’ 캠페인과 규제가 절실하다.

뉴질랜드에서 처음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한 건 2월 28일이다. 이후 뉴질랜드는 지난 3월 19일 코로나 19 확진자가 28명이었을 때 외국인 여행객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고, 100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를 금지했다. 뉴질랜드가 방역에 성공하며 코로나19 완전 종식을 선언할 수 있는 배경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의 봉쇄 조치가 손꼽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