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의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엉터리' 발표와 미흡한 대처 능력으로 일본에서 다시 한번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의 주요 신문은 28일 도쿄전력이 전날 원전 2호기의 물웅덩이 표면에서 검출된 방사선량 발표를 두고 "틀린 계산으로 혼란을 일으켰다"며 일제히 비판했다.

도쿄전력은 당일 오전 '정상치의 1천만배 농도인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가 같은 날 오후에는 "분석 결과에 오류가 있었다"고 정정했다.

또 도쿄전력은 당일 밤 코발트56을 요오드134로 잘못 보고 데이터를 평가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정정했다가 새벽에는 코발트56이 아닌 세슘134라고 재정정해 혼란을 가중시켰다.

지난 24일에는 안전 불감증으로 언론의 비판을 받았다.

당시 원자로 3호기 터빈실에 고인 물웅덩이에서 복구 작업을 하던 근로자 3명이 방사선에 노출돼 이 중 2명이 병원으로 긴급 이송돼 치료까지 받은 것.

이 사고로 도쿄전력은 물웅덩이에 있는 방사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한 채 협력사와 하도급회사 직원 3명에게 작업을 진행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와중에 도쿄전력 최고 경영자인 시미즈 마사타카(淸水政孝.66) 사장은 지난 16일부터 1주일간 병가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도쿄전력은 시미즈 사장의 병이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해명했으나 병가 기간은 대지진에 이은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전은 초토화됐고 일본 정부는 물론 자위대, 도쿄전력 직원 등이 원자로 냉각작업 등을 위해 사투를 벌이던 상황이었다.

원전 사고 초기 당시 도쿄전력의 늑장 대응도 여전히 비판의 대상이다.

도쿄전력과 정부는 원전 1호기 폭발 후 2시간이 지나서야 이 사실을 발표해 주민 대피도 지연돼 피폭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심각한 방사선 물질 누출 사고로 보상비로 거액을 지급해야 할 처지에 놓인 도쿄전력이 적자 운영으로 국유화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