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22일 마스크를 최대 정치 행사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를 쓴 한 남성이 서있다. (출처: 뉴시스)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22일 마스크를 최대 정치 행사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를 쓴 한 남성이 서있다. (출처: 뉴시스)

미중 전방위 대결 극한 치달아

초안 反中 행위 막는 내용 중심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이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표결을 강행해 통과시켰다.

미국이 이에 반발해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과 홍콩 자치권 조사 등 초강수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미중 양국은 무역전쟁에 이어 중국 화웨이 사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 대만 문제 이어 홍콩까지 전방위에서 극한 갈등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인대는 28일 오후 3시(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연차총회 폐막식을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의결했다.

‘홍콩 특별행정구 국가안보를 위한 법제도 및 집행 메커니즘의 수립과 개선에 관한 초안 결정’으로 알려진 이 초안 표결은 전국 의원 중 찬성이 2878명표, 반대 1표, 기권 6표로 나와 가결됐다.

홍콩보안법은 홍콩에 정보기관을 둬 반(反)중국 행위를 막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투표는 전인대 상임위원회가 홍콩 내 외국 세력과의 분리, 전복, 테러 또는 공모 행위를 금지하는 법률을 발의할 권한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이날 전했다. 초안은 지난 26일 다시 개정되면서 ‘국가 안전을 위해하는 행위’에 단순 시위까지 포함하는 등 처벌 대상을 더욱 확대시켰다. 

전인대는 조만간 상무위원회를 소집해 홍콩보안법을 최종 통과 시켜 시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