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복동 할머니 빈소 앞에서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9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천지일보 DB

오는 30일부터 21대 국회 시작

윤 당선인, 의원으로 신분 전환

윤석열 “정의연 의혹 신속 규명”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추가 기자회견으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검찰이 윤 당선인에 대한 조사에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과 그가 이사장으로 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의혹들에 대해 “정부 보조금이 투입된 만큼 신속히 수사하라”고 대검찰청 간부들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의 이 같은 지시에 따라 대검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에 자금 추적 수사관 등을 보내 회계장부 등의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21일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 ‘평화의 우리집’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들을 확보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이 조만간 윤 당선인을 소환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는 30일부터 제21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면 윤 당선인이 의원 신분이 되면 ‘불체포특권’이 생겨 검찰 수사가 더 까다로워지기 때문이다.

정대협은 2013년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7억 5000만원에 매입했다. 이와 관련해 ‘주변 시세에 비해 고가 매입한 것 아니냐’는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4억 2000만원에 매각한 것을 두고는 ‘헐값’ 논란이 일었다.

쉼터 건축비도 도마에 올랐다. 건축 승인 당시 소요 금액이 7674만원인데 비해 최종 건축비가 4억 8000만원인 것을 두고 비용이 과하게 부풀려진 게 아니냔 지적이 나온다.

또 서울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관련 기부금 및 보조금 1억 4500여만원이 공시에서 누락됐다는 의혹도 있다. 또 여성가족부가 2016년부터 지원한 1억 2000만원의 보조금도 공시 누락이 이뤄졌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개인 계좌를 통해 받은 후원금의 회계처리도 부정확하다는 의혹도 나온 상태다.

이에 여러 시민단체가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업무상 횡령, 배임,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