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다만 日조치는 모든 국가 대상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외교부가 26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사증 제한 등 입국제한 조치를 1개월 연장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방역 상황이 안정된 우리나라에 대해 사증 제한 등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가 지속하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역내 협력과 별개로 일본 입국제한 조치의 조속한 해제를 일본 정부에 지속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현재 방한 일본인 수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정부는 일본 내 감염 확산 상황 등을 계속 주시하면서 필요시 추가 대책을 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조치의 연장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이 입국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취해졌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한국인 등 외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입국 효력 정지 조치를 6월 30일까지 한 달 연장했다. 한국에 머물다 일본에 입국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호텔 등지에서 2주간의 격리 생활을 요청하는 후속조치도 또한 연장됐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입국제한 대상국 목록에 인도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11개국도 추가했다.

우리 정부는 같은 날 오후 양측 간 외교 경로를 통해 입국제한 조치 연장 방침을 사전 통보 받았고, 바로 곧 일본 정부에 유감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일본 도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 7일 일본 도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