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MSG 대체 ‘천연 조미 소재’ 첫 출시
CJ제일제당, MSG 대체 ‘천연 조미 소재’ 첫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천연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 출시. (제공: CJ제일제당) ⓒ천지일보 2020.5.26
차세대 천연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 출시. (제공: CJ제일제당) ⓒ천지일보 2020.5.26

“100% 식물성 원료 발효 성분”

“5년 내 천연 조미 소재 시장 1위”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CJ제일제당이 차세대 천연 조미 소재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클린 라벨(Clean Label)에 해당하는 100% 천연 발효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클린 라벨은 ‘무첨가’뿐 아니라 비유전자 변형(Non-GMO), Non(비)-알레르기,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 특성을 지닌 식품이나 소재를 말한다.

테이스트엔리치는 일체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사탕수수 등의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발효성분으로만 만들었다. CJ제일제당은 10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정제나 화학처리 등의 인위적인 공정을 없애고 차별화된 천연 발효공법을 개발, 이를 대량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천연 조미 소재는 MSG와 핵산, 효모엑기스(Yeast Extract) 등으로 구성된 전체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성장성이 가장 높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기준 약 57억 달러(약 7조원, 업계 추정)에 이르는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천연 조미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8% 수준이다. 하지만 전체 75% 이상을 차지하는 MSG 시장이 정체 국면인 반면,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은 해마다 6~10% 가량 성장하고 있어 향후 5년내 2조원 이상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해 시생산된 물량으로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유수의 식품기업들과 전략적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도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좀방 공장에 테이스트엔리치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해 안정적인 물량을 생산, 공급할 방침이다.

또 시장 내 유사 제품이 없는 독보적 위상과 그린 바이오 사업 성장 과정에서 확보한 글로벌 공급망을 기반으로 5년 내 천연 조미 소재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테이스트엔리치가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식품제조기업들에게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이스트엔리치 로고. (제공: CJ제일제당) ⓒ천지일보 2020.5.26
테이스트엔리치 로고. (제공: CJ제일제당) ⓒ천지일보 2020.5.26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