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홍콩 시내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가 열린 가운데 시위 참가자들이 “자유 홍콩” 등의 내용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24일 홍콩 시내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가 열린 가운데 시위 참가자들이 “자유 홍콩” 등의 내용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의회 대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직접 제정하려는 초강수를 두자 홍콩 시민들이 이에 맞서 대규모 시위에 나섰고, 200여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홍콩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 소고백화점 앞에서는 수천명의 시위대가 모여 홍콩보안법과 국가법(國歌法) 반대 시위를 벌였다.

앞서 지난 22일 전인대 개막식에서는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수립하는 내용의 홍콩보안법 초안이 소개됐다.

또한 홍콩 입법회는 오는 27일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모독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법 안건을 심의한다.

홍콩 야당과 범민주 진영은 홍콩보안법이 제정되면 홍콩 내에 중국 정보기관이 상주하면서 반중 인사 등을 마구 체포할 수 있다는 우려에 강력한 반대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03년에도 홍콩 정부는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했지만, 50만명에 달하는 홍콩 시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와 반대 시위를 하자 불발된 바 있다.

소식통들은 이날 코즈웨이베이, 완차이, 침사추이 지역 등에서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가 200여 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홍콩 경찰은 시위에 대비해 8천여명을 시내 곳곳에 배치하고, 불법 시위가 벌어지는 즉시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날 오후 시위대가 코즈웨이베이 지역에 모이자마자 최루탄, 최루 스프레이 등을 발사하면서 강경 대응을 했고, 물대포도 동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