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기성교회 목사‧사모인 부모님

다른 교회 가니 강제개종 계획

“하루 10시간 이상 세뇌 교육”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개종을 위한 프로그램에 피해를 입은 이들 중 직장에서 해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개종목사의 말을 듣고 가족들이 피해자를 속여서 납치하거나 감금하는 상황에서 개종 프로그램이 이뤄지기 때문에, 직장에 어떠한 조치도 못하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결근이 되기 때문이다.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정일선(가명)씨도 가족에 의한 강제개종 때문에 직장에서 해고를 당했다. 기성교회 목회자와 사모였던 부모는 정씨의 신앙을 인정해주지 않았다. 결국 개종 프로그램으로 가족 간 불신은 더욱 심해졌다. 다음은 정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저는 성남시 중원구에 살고, 31살 직장을 다니고 있는 회사원입니다.

 

먼저, 저를 소개하자면 제 아버지는 교회의 담임목사이고, 저는 그 교회에 다니던 모태신앙인입니다.

모태신앙이지만 늘 성경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 교회 저 교회를 돌아다녀 봤지만, 그 궁금증이 풀리지 않아 항상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학창 시절을 보내고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며 저의 꿈을 이루는 데 열심히 살던 중, 우연히 지금의 교회에서 말씀을 듣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교회에서는 그동안 제가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제 믿음은 더욱더 커져 감사한 마음으로 이곳에서 신앙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회를 다닌 지 약 1년 반 정도 지났을 즈음, 2014년 7월 5일 부모님은 가족여행을 가자고 하셨습니다. 평소에도 가족여행을 자주 가는 편이라 의심 없이 나서게 되었습니다.

차를 타고 점점 산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는데, 기도원이 보였고, 엄마는 사실 기도하고 싶어서 기도원에 왔다고 했습니다. 전에도 기도원에 몇 번 같이 왔었기에, 그런가보다 하고 차에서 내려 짐을 풀고 있는데 엄마가 오셔서 사실은 개종목사를 불렀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거부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은 들어보라며 강요하셨고, 가족들의 힘에 의해 기도원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기도원에서 가족들에게 둘러싸인 상황에서 강제적으로 상담동의서에 사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상담을 하다가 발생하는 피해에는 책임지지 않는다는 내용이었고, 가족에게 책임을 지운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게 강제개종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동의서에 사인을 한 다음 날 이모와 이모부까지 오셔서 제가 일어나서 잠자는 모든 순간까지 감시하며 밖으로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화장실을 한번 가려고 일어서면 모두가 저를 주목하며, 감시했습니다. 밤에는 서로 불침번을 서가며 제가 도망갈까봐 감시하며 방 밖으로는 전혀 나가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개종교육을 들을 때는 제가 개종목사에게 질문하고 성경으로 답하려고 하면 개종목사는 말을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또, 개종목사는 비웃는 말투로 대응하고 네가 하는 말은 모두 거짓말이며 정신병자의 말뿐이라며 인격모독을 했고, 제가 비정상적이라는 듯한 분위기로 만들어갔습니다.

상담동의서에는 일대일 교육이라고 써 있었지만 실상은 일대다수로, 제 뒤에 가족들이 함께 들으며 모두 제 말은 틀렸다고만 말했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 저는 지쳐 갔습니다. 하루 약 10시간 이상의 세뇌 교육을 듣게 했습니다.

당시 26살의 나이에 강제적으로 그런 교육을 받는다는 것과 감시받는 것, 모든 것을 부정 당하는 경험은 정말 사람이 견딜 수 없는 인권유린이었습니다.

3주간 강제개종을 받았고, 그럼에도 개종되지 않는 제 모습을 보며 개종목사는 포기하고 돌아갔습니다. 집으로 돌아와서도 가족들은 저에 대한 불신과 의심이 더해져 갔고, 개종교육 이전에 제가 알고 있던 가족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당시 직장을 다니던 중에 그런 일을 당한 저는 회사에서 책임감 없는 사람이 되어있었고, 해고당하게 되었습니다. 강제개종으로 인해 사회에서는 무책임한 사람으로 날인이 찍혀 일을 구하는 것 조차 쉽지 않습니다. 지금도 가족들이 어디를 가자고 하면 의심하게 되고, 항상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강제개종으로 인해 저와 가족들은 후유증에 시달리고, 꿈에서도 고통을 겪는 등의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권유린, 인권박탈 등의 인권문제를 중요시 하는 요즘, 본인의 의사와는 전혀 상관없이 강제개종교육을 하는 것은 있어선 안 될 일입니다.

가족들의 그림자에 숨어 온갖 인권 유린과 불법을 행하는 개종목사들이 온 세상에 드러나 더 이상의 불법 강제개종을 못하길 바랍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