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홍콩 시내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가 열린 가운데 시위 참가자들이 “자유 홍콩” 등의 내용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24일 홍콩 시내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가 열린 가운데 시위 참가자들이 “자유 홍콩” 등의 내용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의회 대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직접 제정하려는 초강수를 두자 홍콩 시민들이 이에 맞서 시위에 나섰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홍콩 시민들은 이날 오후 홍콩 번화가 지역에서 홍콩보안법과 국가법에 반대하는 악법 반대 대행진을 벌였다.

지난 22일 전인대 개막식에서 중국 정부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화동 등을 처벌하고 홍콩 시민을 대상으로 국가안보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의 홍콩보안법을 제정하겠다는 데 따른 것이다. 홍콩 입법회는 오는 27일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모독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법 안건도 심의한다.

홍콩 야당과 범민주 진영은 이들 법안이 홍콩 시민의 자유와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다며 강력한 반대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 전날 홍콩 차이완, 헝파추엔 지역 쇼핑몰에서는 홍콩보안법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다음 달 4일에는 6.4 톈안먼 시위 기념집회가 열리며 이어 9일에는 작년 6월 9일 100만 시위를 기념해 다시 집회가 열릴 가능성도 있다. 7월 1일에는 홍콩 주권반환 기념 시위가 예정됐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그로 인한 심각한 경기침체 속에서 시위 열기가 지난해보다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홍콩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의 하나로 8인 초과 집회나 모임을 금지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최대 2만 5천 홍콩달러(약 400만원) 벌금과 6개월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한편 홍콩 친중파 진영은 홍콩보안법에 찬성하는 시민도 많다며 입법 지지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친중파 단체인 ‘23동맹’은 온라인 서명 210만명, 가두서명 18만명 등 총 228만명의 홍콩보안법 지지 서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숫자 ‘23’은 홍콩보안법의 근거가 되는 홍콩 기본법 23조를 뜻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