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푸르나 실종 교사들, 고국으로(영종도=연합뉴스) 지난 1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트레킹 도중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충남지역 교사 4명의 유해가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운구되고 있다.
지난 1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트레킹 도중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충남지역 교사 4명의 유해가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운구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지난 1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트레킹 중 실종됐다 숨진 채 발견된 충남지역 교사 4명의 유해가 23일 한국에 도착했다.

이들이 지난 1월 13일 네팔 교육봉사활동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한지 132일 만이다.

이날 오후 3시 40분쯤 네팔에서 귀국한 충남교육청 직원들은 유골함을 들고 나타나 공항에서 대기 중이던 충남교육청 직원들에게 유해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유족들은 인천공항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직원들은 유해를 빠르게 전달한 뒤 취재진의 물음에 답변 없이 준비된 차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네팔에서 함께 돌아온 유가족 1명은 격리예외자 신청을 해 인천공항 선별진료실로 이동했고, 나머지 직원들은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앞서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은 지난 1월 17일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하산하던 도중 네팔인 가이드 3명(다른 그룹 소속 1명 포함)과 함께 눈사태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지 상황 기상악화로 수색이 잠정 중단됐지만 기온이 회복되면서 지난달 25일 2명, 지난달 27일 1명, 지난 1일 1명의 시신이 발견됐다.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 위치한 병원에 안치됐던 시신은 유가족의 동의를 거쳐 지난 7일부터 9일사이 화장됐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세계를 휩쓸고, 국경이 봉쇄되면서 네팔 현지로 떠난 충남교육청 직원 3명, 유가족 1명은 한국으로 귀국하지 못했다.

이후 일본 정부가 자국민 귀국을 위해 전세기를 띄운다는 소식을 듣고, 외교부와 충남교육청이 일본 외무성에 전세기 이용을 요청했고, 이들은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귀국하게 됐다.

실종 교사들의 장례는 유가족 희망에 따라 가족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