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호남, 충청, 영남 내륙 삼각벨트 해야”
충청권 “애 낳아 머리, 몸통, 팔다리 쪼개자는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4월 임시국회를 앞둔 가운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내달 5일부터 과학벨트입지선정위원회(과학벨트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하는 것과 맞물려 총력전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우선 과학벨트를 둘러싼 논쟁은 분산배치냐 아니냐로 흐르고 있다.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는 분산배치를 하면 안 된다는 충청권의 주장과 과학벨트의 주요 시설을 호남, 충청, 영남지역에 나누자는 삼각벨트론이 맞서고 있다.

광주 서구를 지역구로 하는 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과 영남권을 연결하는 내륙R&D특구 삼각벨트로 조성하자는 취지의 과학벨트법 개정안에 대한 공감대가 정치권에서 확산되고 있다”며 삼각벨트론을 폈다.

그는 충청권을 겨냥한 듯 ‘특정지역 독식론’을 비판하고 중이온가속기의 호남권 설치를 주장했다. 과거 지진 기록 등을 볼 때 큰 지진이 없었던 호남권이 중이온가속기 설치에 필요한 지반안정성과 재난안정성을 갖췄다는 것이다.

이에 충청권은 분산불가론으로 맞서고 있다. 곽정현 충청향우회 총재는 23일 국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애기를 낳아 머리는 경상도, 몸통은 충청도, 팔다리는 전라도에 나누어 키우자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나라의 과학 백년대계를 망치자는 망국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도 “세계일류를 지향하는 과학벨트를 세 개, 네 개로 분산하겠다는 것은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갈 과학벨트를 망가뜨리는 것”이라며 분산불가론에 가세했다.

이 같은 과학벨트 논란은 최근 과학벨트위원회에 영남 출신인사가 대거 포함되면서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당연직 위원 7명 가운데 4명이 영남 출신으로 채워졌으니 위원회의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겠느냐는 것이다. 과학벨트를 특정지역에 몰아주기 위한 수순이 아니겠냐는 의혹마저 나오고 있다.

권선택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는 23일 “과학벨트위원회 당연직 위원 중 충청 출신은 단 한 명도 없다”며 “위원회 간사를 맡는 단장까지도 특별한 이유 없이 충청출신에서 영남출신으로 교체하는 것을 보면서 이명박 정부의 의도가 유추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위촉될 13인의 민간위원들은 당연직 위원구성의 영남편중 문제를 보정하는 취지에서 지역균형 인사를 십분 고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