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19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5월 18일 지방 공휴일 등의 후속 조치와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5.19
이용섭 광주시장이 19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5월 18일 지방 공휴일 등의 후속 조치와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5.19

5월 18일 지방 공휴 등 후속 조치 등 당부
국가폭력트라우마 치유센터 광주 ‘설립’도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역사는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될 때 강한 힘을 갖습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19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5월 18일 지방 공휴일 등의 후속 조치 등의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광주시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을 지난 18일 오월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적 현장인 5.18민주광장에서 개최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 광주시민들의 서로를 격려하는 마음과 나눔이, 병상이 부족해 애태우던 대구를 위해 광주가 가장 먼저 병상을 마련했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지방 공휴일로 지정한 광주시의 결정이 매우 뜻깊다”고 평가했다.

이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대부분 대체돼 아쉬움이 크지만, 5.18 40주년을 맞이해 오월 영령을 기리고 유가족을 예우하는 의미 있는 세 가지 조치를 시행했다”며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5월 18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했다. 내년부터는 5개 자치구 직원들도 적용대상이 되도록 각 구청에서는 구의회에서 ‘5.18민주화운동 기념일 지방공휴일 지정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광주시는 어제 (5.18)국기를 조기로 게양했다. 올해는 자율적으로 국기를 조기로 게양했지만, ‘광주시 국기의 조기 게양 조례’를 개정해 내년부터는 5.18기념일을 조기게양일로 공식 지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5.18민주유공자 생활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가 개정돼 그동안 생활지원금을 받지 못한 ‘65세 미만, 중위소득 100% 초과 5.18민주유공자’에게 민주명예수당을 매달 5만원씩 더 지급하기로 하고 필요한 재원을 내년 본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국립5.18민주묘지 2묘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5.18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지난해 1월 행정안전부 용역 최종보고회 결과, 광주시가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 최적지로 평가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근거법률이 국회에서 제정되지 않아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이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신 광주시가 그동안 운영해 오고 있는 광주트라우마센터가 올해 ‘행안부’로부터 국비 약 6억원을 지원받아 시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들에게 전문적인 치유활동을 제공할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가 조기에 광주에 설립될 수 있도록 근거법률 제정과 국비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용섭 시장은 “‘5.18왜곡처벌특별법’의 21대 국회 1호 법안 제정과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활동 지원 등 오월 역사를 바로세우는 일에도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