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39개 지역에 대해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하는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 1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39개 지역에 대해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하는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내각 지지율이 급락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데 이어 검찰청법 개정안까지 반대 여론이 큰 영향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사히신문이 16~17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3%를 기록해 지난달 18~19일 조사한 것보다 8%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2012년 12월 아베 총리 집권 후 아사히신문의 조사에서 세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포인트 상승한 47%였다.

비판 여론의 비율이 지지 여론보다 14%포인트 높았다.

내각 지지율 하락 배경으로는 아베 정권의 검찰청법 개정 추진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검찰청법 개정안은 내각이 인정하면 검사장이나 검사총장(검찰총장에 해당) 등의 정년을 최대 3년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개정안은 인사권을 틀어쥐고 검찰의 중립성을 흔들겠다는 시도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전문가와 연예인을 포함한 네티즌들이 며칠 만에 “#검찰청법 개정안에 항의한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트윗 수백만건을 올리기도 했다.

법조계 인사들도 반대 성명을 줄이어 냈다.

아사히 여론조사에서 감찰청법 개정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64%에 달했다. 찬성은 15%였다.

코로나19 대책에 관한 불만도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57%는 아베 총리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도력을 발휘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지도력을 발휘했다는 응답은 30%에 그쳤다.

이달 14일 전국 39개 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를 해제한 조치에 대해서는 51%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32%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