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실시. (출처: 연합뉴스)
삼성전자서비스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실시.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여름철 에어컨 AS(애프터서비스) 대란이 예고됐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7∼8월 에어컨 방문 수리를 신청할 경우 AS를 받기까지 5일 이상 지연되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AS 신청이 지난해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서비스에 따르면 올해 3∼5월 에어컨 사전점검 접수 건수는 작년보다 25% 증가했고, TV·냉장고 등 다른 제품의 방문 수리를 요청했을 때 에어컨 추가 점검을 제안하는 ‘플러스원’ 서비스 이용률도 많이 늘어났다. 올해 들어 접수된 에어컨 세척 건수 또한 작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특히 올여름 무더위가 예상되는 것도 에어컨 AS 대란의 요인 중 하나다. 5월 들어 전국 최고 기온이 25도를 넘었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후센터는 5∼8월 한반도 인근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이란 보고서도 내놨다.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는 “매년 발생하는 에어컨 고장 10건 중 6건이 7∼8월에 몰린다”며 “올해도 여름철 대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서비스 업체들은 여름철 대란을 막기 위해 3월부터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달 12일, LG전자는 내달 19일까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