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옛 전남도청 앞 40주년 기념식 참석

“왜곡·폄훼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

“5.18진상규명조사위 적극 지원하겠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의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5.18민주광장인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은 2017년과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역사의 부름에 응답하며 지금도 살아 있는 숭고한 희생정신이 됐다”면서 “1980년 5월 27일 새벽, 계엄군의 총칼에 이곳 전남도청에서 쓰러져간 시민은 남은 이들이 더 나은 세상을 열어갈 것이라 믿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패배가 내일의 승리가 될 것이라 확신했다. 산 자들은 죽은 자들의 부름에 응답하며 민주주의를 실천했다”며 “광주의 진실을 알리는 것이 민주화 운동이 되었고, 5.18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역사가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이 우리 마음에 살아 있을 때 5.18의 진실도 끊임없이 발굴될 것”이라며 “오월 정신을 나누는 행사들이 5.18민주화운동 40년을 맞아 전국에서 펼쳐지고 있다. 어려운 시기, 의미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계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5월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왜곡과 폄훼는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며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경찰관뿐만 아니라 군인, 해직 기자 같은 다양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8년, 저는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은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다”며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지방 공휴일로 지정한 광주시의 결정이 매우 뜻 깊다”고 평가했다.

이어 “오월 정신은 도청과 광장에서 끊임없이 되살아날 것”이라며 “전남도청의 충실한 복원을 통해 광주의 아픔과 정의로운 항쟁의 가치를 역사에 길이 남길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