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서 착수보고회 개최

교통현황 분석, 수요 예측, 최적노선 마련 

경제성,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협의 추진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가 부천·김포·하남시와 함께 경기남부를 동서로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의 최적 노선 도출과 사업 타당성 확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1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 주재로 도 및 시군 공무원, 용역사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경기도와 3개 시군이 올해 2월 체결한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사업으로 교통현황 분석, 수요 예측, 경제성 및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등을 실시한다.

특히 광역급행철도(GTX)의 수혜 범위가 김포~부천~하남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선을 설정,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최적노선을 도출하게 된다.

도는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해 서울시, 인천시 등 인근 지자체와 협의하고, 최적노선이 마련 되는대로 국토교통부에 건의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GTX D노선’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광역교통 비전 2030’ 발표 시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이후 수면위로 올라왔다.

이어 올해 2월 발표된 ‘2020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서부권 GTX 도입’을 검토하기로 밝힌 바 있다.

도는 이 같은 정부 발표에 맞춰 관련 지자체들과 협약을 맺어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GTX-D노선이 경기 남부권 도민들의 교통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은 “그간 광역급행철도의 수혜권역에서 소외됐던 지역인 부천·김포·하남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교통문제 해결과 도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와 3개 시·군이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