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청와대 전경 모습.ⓒ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청와대 전경 모습.ⓒ천지일보DB

의료 영리화와는 선 긋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15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진료체계를 신속하게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허용되는 건 비대면 의료다. 우리는 이번에 비대면 의료를 경험했다”며 “상황 자체가 비대면을 허용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한 진료 보장과 감염 우려로 인한 접근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화진료를 시작으로 시작된 것인데,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을 지키는 데 성과를 냈다”면서 “비대면 의료는 지금까지 26만 건 전화진료 형태로 진행됐다. 고령환자나 당뇨환자가 혜택을 봤고, 대구 경북에서 전화진료가 상당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병원뿐 아니라 동네 병원도 상당수 전화진료를 했다”며 “정부는 여전히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유행 상황에서 환자와 의료진 안전을 보호하고, 2차 대유행 대비를 위해서라도 비대면 진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추진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의료 영리화와는 상관이 없다”고 선을 긋고 “의사는 안전한 진료와 환자의 진료를 받을 권리는 위한 것이다. 이 자체가 공공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