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명성교회 부목사 등 2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26일 오전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 앞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명성교회 부목사 등 2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26일 오전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 앞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6

명정위 등, 동남노회 소속 임원 횡령·배임 혐의 고발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서울동남노회(동남노회) 전직 임원진이 명성교회가 낸 미자립교회 기금 일부를 수령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명성교회 교인들이 당시 동남노회 임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명성교회정상화위원회(명정위)’와 ‘명성교회평신도연합회’는 13일 오후 동남노회 교회동반성장위원회 서기 김모목사를 미자립교회 후원금 횡령과 배임 혐의로 서울 동부지검에 고발했다.

명정위와 명성교회평신도연합회는 고발장에서 “당시 공석이던 교회동반성장위원장이었던 피고발인 김 목사는 기금 중 일부를 현금으로 인출해 미자립교회 후원금 지급대상이 아님에도 명성교회 담임목사 세습을 지지하던 노회 임원, 기소위원, 재판국원 등에게 임의로 지급했다”고 적시했다.

이어 “피고발인은 지원신청 또는 추천을 받은 교회나 목회자가 미자립교회로서 후원금을 지급받을 대상자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심사해서 미자립교회가 아닌 곳에 지원이 이뤄지지 않도록 할 의무가 있음에도 그 임무에 위배했다”며 “각 시찰장들이 추천하는 교회나 목회자들이 후원금 지급대상에 해당하는지 심사하지도 않은 채 노회 임원 등에게 지급해 동남노회로 하여금 손해를 입게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명성교회는 지난 2017년 12월경 노회 내 미자립교회 목회자 후원을 명목으로 ‘노회교회동반성장위원회’ 계좌에 2억원을 송금했다. 동남노회는 이 기금의 상당 금액이 당시 노회 임원진 일부에게로 흘러간 정황을 발견, 보고서를 통해 이를 폭로했다.

더욱이 기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당시 노회장 최모목사와 서기 김모목사는 줄곧 친명성 행보를 보인 인물들로 명성교회가 낸 기금이 세습을 관철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런 의혹이 제기되면서 명성교회가 돈으로 세습을 관철시키려 했다는 비판이 교계 내에서 일기 시작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은 지난 28일 ‘돈으로 산 명성교회 불법세습, 철회하라!’는 논평을 내고 명성교회를 비판했다.

세반연은 “당시 현금으로 인출된 돈은 지출내용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돈에 눈먼 자들이 명성교회 불법세습을 지지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분노했다.

또 “예장통합과 서울동남노회는 명성교회 불법세습을 통해 이익을 취한 자들을 색출하고, 부당함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그리하여 다시는 돈에 휘둘리지 않는 총회와 노회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목사들은 명성교회 지원금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대가성은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3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최모목사는 개신교 매체 뉴스앤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 시찰장이 전화해서 지원하라고 했는데 거절했다”면서 “직후 우리 교회 전도사 출신 러시아 선교사가 금전 도움을 요청해왔고 어쩔수 없이 신청한 것이다. 전도사가 죽겠다고 해서 받은 300만원을 보내줬다. 근거 자료도 있다”고 관련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대가성으로 받은 것이 아니라면서 “명성교회가 순수한 차원에서 어려운 교회를 도운 것이다 반대편에서 보면 뇌물로 보일 것”이라며 “내가 알기로는 반대쪽(비대위)에서도 받은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김 목사도 “그때 형편이 너무 어려워서 (300만원) 받았다. 부정한 돈도 아니고 뇌물도 아닌데 이걸 왜 (비대위가) 문제 삼는지 모르겠다. 이런 식으로 사람 매도한 것 매우 불쾌하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