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강선우 당선인) ⓒ천지일보 2020.5.13
(제공: 강선우 당선인) ⓒ천지일보 2020.5.13

민주당 강선우 강서갑 당선인
 

“포스트 코로나는 ‘안전’이 핵심의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활동 의지 밝혀

“더 경청하고, 노력하는 일꾼 되겠다”

“20대 최악의 실적”… 일하는 국회 강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강서갑 당선인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가족학을 전공한 전문가로서 ‘안전한 가족’ ‘안전한 마을’ ‘안전한 국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밝혔다.

강 당선인은 12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21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다졌다. 그는 21대 국회의 화두를 ‘안전’이라고 제시했다.

강 당선인은 “지금까지 국가의 지상 목표는 성장과 발전이었다. 경제는 물론 정치·외교 등 모든 분야의 초점이 다른 나라, 다른 국민보다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코로나 19사태는 그것이 질병 때문이든, 기후변화 때문이든, 경제위기 때문이든 우리가 ‘안전’하지 않으면 평범한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생활도 경제활동도 그 어느 것도 온전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하게 했다”고 분석했다.

이런 차원에서 21대 국회 희망 상임위로는 보건복지위원회를 지목했다. 나아가 먼저 추진할 법안에 대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각종 입법과 정책활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했다.

강 당선인은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완전히 다를 것이다. 지금까지 개인과 사회, 국가의 목표가 성장과 발전이었다면, 포스트 코로나 세상에서는 ‘안전’이 핵심의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안전은 단지 질병으로부터의 안전뿐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로부터의 안전, 경제위기로 인한 사회경제적 재난으로부터의 안전 같은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의제”라고 설명했다.

지역구의 현안으로는 단기적으로는 구민의 문화 수요 충족을 위한 서울시립도서관 분관 조기 착공과 중장기적으로는 강서구의 도시 발전 장기 지체의 원인인 고도제한 조기 완화를 꼽았다.

강 당선자는 “초선의원은 비유하자면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신입사원의 열정과 패기는 그대로 가져가야 하겠지만, 국회의원이라는 자리가 단 한 번의 실수나 오류도 용납되지 않는 막중한 자리”라며 “그런 만큼 항상 미리 준비하고, 가장 늦게까지 일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 항상 더 경청하고, 더 노력하는 일꾼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강 당선인은 4.15총선 결과에 대해 “코로나 19라는 미증유의 위기를 맞아 제대로 일 좀 하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20대 국회가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데는 국민뿐 아니라 20대 여야 국회의원 당사자도 다수 동의하실 것 같다”며 “오죽하면 ‘동물국회’라는 표현까지 등장했을 정도였다. 20대 국회가 실제 처리한 법안은 전체 발의 법안의 32%에 그쳤고, 18대 국회의 법안 처리율 44%, 19대 국회의 42%에 비해 10% 이상 떨어지는 수치”라고 지적했다.

그는 “1만 5000여 건에 달하는 66%의 법안이 20대 국회가 마감하면서 자동 폐기될 운명에 처했다”며 “일반 기업으로 비유하면 10% 이상 역성장한 것이고, 불량률이 66%에 달하는 셈”이라고 했다.

이어 “이 정도면 기업이 망하거나 최소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최악의 실적인 셈”이라며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