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n번방 개설자로 알려진 일명 '갓갓'으로 불리는 A(24)씨가 12일 오전 경북 안동경찰서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대구지법 안동지원에 도착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0.05.12.
텔레그램 n번방 개설자로 알려진 일명 '갓갓'으로 불리는 A(24)씨가 12일 오전 경북 안동경찰서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대구지법 안동지원에 도착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20.05.12.

성착취물 제작·유포 혐의

“혐의 인정… 피해자에 죄송”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텔레그램 ‘n번방’의 개설자 닉네임 ‘갓갓’ 문모(24)씨가 12일 구속됐다.

대구지법 안동지원(곽형섭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36분쯤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문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문씨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대구지법 안동지원에서 이뤄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30분 만에 끝냈다.

대기하고 있던 취재진이 문씨에게 혐의를 인정하는지 묻자 그는 “인정합니다”라고 짧게 응답했다.

피해자에게 할 말이 없는지 묻자 “죄송하다”라고도 말했다.

문씨는 미성년자를 포함한 다수 여성의 성 착취 영상물을 제작해 텔레그램 대화방에 배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문씨가 만든 n번방은 먼저 붙잡힌 ‘박사’ 조주빈이 운영한 ‘박사방’의 원조격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에서 이뤄진 성착취 범죄를 ‘n번방 사건’으로 부를 만큼 꼭 붙잡아야 할 핵심 인물이었다.

경찰은 갓갓을 붙잡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끈질기게 추적해왔다. 지난 3월 경찰은 처음 갓갓으로 추정되는 IP를 특정했다며 문모씨 검거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려왔다.

이후 지난달 말 경기 안성시에 있는 문씨 자택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 등을 압수했다.

지난 9일엔 경북지방경찰청이 처음 문씨를 불러 조사했다.

자신이 갓갓임을 부인하던 문씨는 경찰의 수사기록을 보자 결국 자백했고, 경찰은 그를 긴급체포했다.

문씨는 조주빈이 체포되기 전 그와 텔레그램을 통해 “나는 절대 잡히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했으나 끝내 스스로 갓갓임을 시인하는 신세가 됐다.

경찰은 11일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문씨의 검거사실을 전했고, 검찰도 같은 날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이날 구속을 위한 심사가 이뤄지게 됐다.

관심을 모으는 건 문씨의 신상공개 여부다. 경찰은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관련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조만간 신상공개위원회가 열려 공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조주빈과 공범 ‘부따’ 강훈 등의 신상공개가 이뤄진 만큼 갓갓의 신상도 공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