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중국 산시성에 있는 후자이먼 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들이 칸막이가 있는 책상에서 점심을 먹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 11일 중국 산시성에 있는 후자이먼 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들이 칸막이가 있는 책상에서 점심을 먹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봉쇄를 택한 나라들이 각양각색 방식으로 개학을 시도하고 있다.

12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코로나19 진정세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이들 국가가 개학에 모험수를 둔 까닭은 경제활동 재개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공감대에 있다.

휴교 기간에는 자녀를 돌봐야 하는 부모들의 출근도 제한돼 나라 경제 활동이 정체된다. 개학으로 학생들이 학교에 가면 육아에 숨통이 트이는 학부모들이 일터에 복귀함으로 마비된 경제에 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시아 일부 국가들은 이미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 문을 재개방했다. 중국에선 학생들에게 학교 출입 전 체온 측정을 하도록 하고, 교내 식당 식탁에 플라스틱 칸막이를 설치한 곳도 있다.

호주 시드니에선 우선 일부 학생들만 주 1일 등교시키는 것에서 시작해 점진적으로 등교 학생과 기간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홍콩과 일본도 비슷한 방식으로 개학을 시도하고 있다. 대만은 지난 2월 이미 개학을 했는데 교내 조례 활동이 중단됐고 학생들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유럽 국가들도 제각기 다른 형태로 개학을 추진 중이다. 독일은 최근 일부 학교 개학을 하며 학급당 학생 수를 반으로 줄였다. 학교 복도에선 일방통행만 허용하고 교사들은 마스크를 써야 하며 환기를 위해 창문과 문을 개방해 학생들에게 옷을 따뜻하게 입고 오라는 권고를 했다. 덴마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운영을 우선 재개했으며 프랑스도 유치원 개원 후 이달 말 초등학교와 중학교 개학에 나설 예정이다.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한 일부 국가는 가을까지 개학을 미룬다는 계획이다.

독일 베를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조피 루테는 특히 저소득층 아동들이 폐교로 고통받는다고 NYT에 설명했다. 그는 “학생들을 아예 추적하지 못하고 있다”며 “학교는 학습 장애부터 아동 학대에 이르는 모든 일을 통제하는 기구”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