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1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경기도 평화통일 교육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0.5.12
경기도가 1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경기도 평화통일 교육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0.5.12

평화 시대 맞는 5개년 계획 제시

[천지일보 경기=손정수 기자] 경기도가 1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한반도 평화 시대에 맞는 ‘경기도 평화통일 교육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국가 중심의 일방적 안보 이념을 탈피하고 평화통일에 대한 사회 통합적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경기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추진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대진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9월부터 수행해 온 연구용역의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내용은 ▲지속가능한 평화통일 교육 ▲지리적·역사적·미래 지향적 평화통일 교육 ▲평화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 확산 ▲남북화해 협력 주도 지역적 역량 강화 ▲국내외 거버넌스 구축 등 5가지 추진 방향이 제시됐다.

우선 지속가능한 평화통일 교육을 위해 공무원과 청소년, 북한 이탈 주민까지 다양한 대상으로 통일 교육의 체계적 확장, 통일교육을 전담할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이 정책과제다.

지리적·역사적·미래 지향적 평화통일 교육에 대한 과제로는 접경지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현장학습 지역 발굴 등이 제안됐다.

평화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서는 도민 참여형 정책 소통 플랫폼 구축, 통일 교육 소통 플랫폼 이용 문화 조성 등의 과제 내용이 담겼다.

지역적 역량 강화를 위해 도 차원에서는 관련 법·제도 보완·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안정적 재원 조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과제가 제시됐다.

아울러 새로운 교육환경에 맞춘 ‘뉴미디어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내외 거버넌스 구축 차원에서는 수직(중앙정부-경기도-시군) 또는 수평(민-관-학) 네트워크와 같은 다층적 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해외 지자체·기관들과의 교류 협력으로 통일 교육이 발전해야 한다는 과제도 제안됐다.

특히 2020년부터 2021년까지 1·2년 차에는 관련 기반조성, 2022년부터 2023년까지 3·4년차에는 역량강화, 2024년에는 정착 및 발전에 초점을 두고 평화통일 교육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제기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평화통일의 보편성과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한 경기도형 평화통일 교육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체계적인 평화통일 교육 시행으로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도모하고, 평화공존에 기여하는 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