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선아 기자] 옛말에 ‘청결하면 귀신도 도망간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옛말 그른 것 하나도 없다죠.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을 일상화했더니 뜻밖의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바로 감염병 발생이 급격하게 감소한 것인데요. 급성호흡기감염병과 독감 환자가 사라지고, 눈 감염병이나 수두 같은 전염력이 강한 감염병은 1/3 수준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4월 26일부터 5월 2일 아데노·리노·사라코로나 등의 7개 바이러스로 인해 급성호흡기감염병 입원 환자 수는 총 3명입니다. 작년 같은 기간에 환자 수가 2046명인 것을 보면 놀라운 수치죠.

온라인상에서도 감염병 감소에 대한 시민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A씨 “해마다 감기 때문에 1~2주 동안 고생했는데 이번 해는 전혀 문제없이 넘어갔다.… 개인위생만 깨끗이 해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에 새삼 놀랐다.”

B씨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는 개인위생이 정답이었다.…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

C씨 “늦겨울 초봄이면 미친 듯이 감기와 비염으로 고생하던 우리 아들이 2달 넘게 유치원을 안 가면서 어떤 호흡기 질환에도 걸리지 않았다.… 진짜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면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

이동한 질본 감염병총괄과장은 “하루 손 씻는 횟수가 두 배 이상 늘었고, 기침 예절을 지키며, 이동이 감소하면서 접촉이 줄었다”며 “어린이집·유치원·학교가 문을 닫은 것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최근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생활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 감염병으로부터 우리 가족과 이웃을 지켜야겠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