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이 지난 6일 시청에서 열린 '안산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 지정 보고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5.7
윤화섭 안산시장이 지난 6일 시청에서 열린 '안산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 지정 보고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안산시) ⓒ천지일보 2020.5.7

천혜의 자연환경 갖춘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청정섬’으로 조성… 소득유발효과 131억원·고용유발효과 225명 등
윤화섭 시장 “시 경쟁력 높일 수 있는 계기… 새로운 성장 동력 제시할 것”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지난해 10월 신청한 ‘안산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가 최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특구로 지정됐다고 7일 밝혔다.

‘안산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는 안산시 대부도와 시화MTV 일부를 포함한 11만 3961㎡에 올해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모두 493억 6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특화사업이다.

시는 ▲신재생에너지 시설조성 ▲에너지 고부가가치 활성화 ▲에너지 관광산업 활성화 등 3대 특화사업을 9개 사업으로 세분화해 연차별로 추진한다.

각 세부사업은 ▲대부도 에너지타운 조성·시화MTV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현장형 연료전지 설치사업·대부도 분산그리드 구축(신재생에너지 시설조성) ▲신재생에너지마을 조성·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스마트팜 건립·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운영(에너지 고부가가치 활성화) ▲에너지 관광 명소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공간 조성·신재생에너지 체험투어 운영 및 청소년 에너지 페스티벌 개최(에너지 관광산업 활성화 사업) 등이다.

또한 특구지정에 따라 에너지타운 조성 등에 지방재정 투자심사 면제(지방재정법), 특허법, 도로교통법, 옥외광고물법, 도로법, 농수산물품질관리법 등 6개 특례가 적용된다.

시는 특구사업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시화조력발전소, 누에섬 풍력발전소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와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한 대부도 일대를 ‘신재생에너지 청정섬’으로 조성해 지역 브랜드화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는 한편, 수도권 최대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허브로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사업 및 에너지 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구 지정을 통한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39억 5000만원, 소득유발효과 131억원, 고용창출 225명 등으로 분석됐다.

윤화섭 시장은 “‘청정 안산시 이미지’를 한층 더 개선하고, 관광사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접목한 새로운 에너지 신산업의 모범사례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시할 것”이라며 “지역브랜드 가치와 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로 특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