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일본 오사카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총리의 긴급사태 발효 기간 연장 조치 발표를 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 4일 일본 오사카에서 시민들이 아베 신조 총리의 긴급사태 발효 기간 연장 조치 발표를 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국민의 70%가량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자국의 의료·검사 체제에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베 신조 총리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 발효 기간을 전국적으로 연장한 데 대해서는 찬성 여론이 높았지만 아베 내각 지지율은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마이니치신문이 6일 전국의 18세 이상 유권자 1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의 의료·검사 체제에 ‘불안을 느낀다’는 답변 비율이 68%에 달해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 비율인 14%를 크게 웃돌았다.

이런 결과에 대해 마이니치신문은 검사 건수가 제대로 늘지 않는 가운데 의료체제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본인이 감염되더라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없다는 불안이 확산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총리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 발효 기간을 전국적으로 연장한 조치에 대해서는 66%가 ‘타당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40%를 기록해 긴급사태가 처음 발령된 다음 날인 지난달 8일의 같은 조사 때보다 4%포인트 하락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3%포인트 높아진 45%를 차지해 한 달 사이 비지지층은 더 늘었다.

긴급사태 선언 후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 대해선 정부가 요구한 수준인 80% 이상 줄였다는 응답이 56%로 가장 많았고, 절반 이상 줄였다는 답변은 26%를 차지했다. 거의 줄이지 않았다는 응답자 비율은 9%에 그쳤다.

한편 장기 휴교를 계기로 ‘9월 입학’으로 학제를 바꾸는 문제에 대해선 찬성(45%)이 반대(30%)보다 많았지만 모르겠다는 응답(24%)도 적지 않게 나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