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출처: 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출처: 외교부)

[천지일보=이솜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6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과 한반도 정세, 방위비 협상을 등 한미간 현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이 성공적으로 총선을 개최한 데 대해 축하하고, 코로나19 관련 한국의 정보공유와 긴밀한 협력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강 장관은 최근 지역 감염 사례가 거의 없을 정도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지만, 정부는 방심하지 않고 국민에게 생활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코로나19 대응 관련 경험을 미국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나가겠다고 했다.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한미관계가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협력을 심화해왔다는 데 공감하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대응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또 난항을 겪고 있는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으나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미국 국무부 모건 오테이거스 대변인도 “폼페이오 장관은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인 한미 동맹의 힘을 재확인했다”며 강 장관과의 통화를 확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