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안산시정소식지 음성으로 들어요…보이스아이 도입 ⓒ천지일보 2020.5.6
안산시정소식지 '보이스아이' 포스터. (제공: 안산시) ⓒ천지일보 2020.5.6

시각장애인·어르신·외국인 주민 등 시정소식 쉽게 접할 수 있어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시정소식지 ‘안산톡톡’의 기사 내용을 음성으로 변환해 들려주는 ‘보이스아이’ 코드를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안산톡톡은 매달 5만 부씩 발행하고 있으며 시민이 꼭 알아야 할 행사와 시의 정책, 의정·동네소식·문화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소식과 개인위생수칙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기도 했다.

올 5월 호부터 도입된 보이스아이 코드는 ‘QR코드’ 모양과 비슷하며, 소식지 상단 우측에 삽입된 코드를 스마트폰 앱 ‘보이스아이’를 통해 찍으면 활자를 음성으로 전환해 들려준다.

이를 통해 글씨를 읽기 어려운 시각장애인도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됐으며, 글씨 크기 확대기능과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58개국의 언어 번역기능도 탑재돼 작은 글씨를 읽기 힘든 어르신과 저시력자, 외국인 주민도 편리하게 소식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관내 사회복지관과 경로당, 외국인주민지원본부 등을 통해 시정소식지 보이스아이 도입을 알리고 수요자 조사 및 사용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며 “소외되는 계층 없이 시민 누구나 양질의 시정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소식지 정기구독을 원하는 시민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성명과 주소를 보내면 월 1회 무료로 소식지를 받아볼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