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중국을 방문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왼쪽)가 리커창 중국 총리(오른쪽)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6일 중국을 방문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왼쪽)가 리커창 중국 총리(오른쪽)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백신, 치료제, 진단법 개발에 사용

“국제 연대의 강력하고 고무적인 표시”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세계 지도자들이 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74억 유로(약 9조9148억원) 조성을 목표로 모금에 나서기로 했다.

AP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이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의 주도 아래 여러 파트너 국가와 공동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글로벌 대응 모금 서약’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노르웨이와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공동으로 주재했다.

이 외에 호주, 이스라엘, 요르단,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등의 정상들도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EU 주재 대사가 의석을 채웠다. 미국은 참여하지 않았다.

이번 행사의 목표 모금액은 75억 유로였다. 백신 개발에 40억 유로, 치료제에 20억 유로, 진단 부문에 15억 유로가량이 투입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우리가 백신을 개발하지 않으면, 그때까지 이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라면서 EU 집행위는 10억 유로(약 1조3398억원)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오늘은 국제적인 약속 마라톤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했다.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UN사무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UN사무총장이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이날 회의에 함께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EU 집행위원회와 파트너 정부들이 이처럼 중요한 서약 컨퍼런스를 주최한 리더십에 감사하다”며 “오늘날 세계에는 정확히 이런 종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곳의 모두에게 (백신과 치료제가) 도달하려면 이것보다 5배는 많은 금액이 필요하다”면서 “모든 협력자가 이 노력에 동참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는 국제 연대의 강력하고 고무적인 표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진정한 성공의 척도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도구를 얼마나 빨리 개발할 수 있는지뿐 아니라 얼마나 동등하게 분배할 수 있을지가 될 것”이라면서 백신과 치료제의 공평한 분배를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