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 보스턴 주재기자

얼마 전 22세의 정신병력이 있는 젊은이에게 총격 피해를 입은 가브리엘 기퍼즈(Gabrielle Giffords)라는 미국 하원 여성의원은, 개인 총기소지에 대한 합법화를 오래전부터 지지해오던 사람이다. 이번 총격 사건을 계기로 그녀 자신과 그녀 가족이 여전히 이 법의 합법화를 지지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미국 콜로라도 주 리틀콘의 콜럼바인 고등학교와 버지니아 공대, 노던 일리노이대 총기 난사 사건 등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미국은 점점 더해가는 총기 사건에 무대책, 무방비 상태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총기 소지율은 세계 1위로, 전체 총기 소유의 1/3을 경찰이나 군대가 아닌 일반 시민이 소유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미국 여론에서는 총기소지자유를 지지하는 쪽이 좀 더 우세하다고 보여지고 있다.

과연 이 총기 소지 자유법은 누구를 위한 것이며 그 문제점은 무엇인가?
미국의 총기 소지 자유법은 미국시민들만을 위한 보호법이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 총을 소지하는데 있어서 그 조건은 반드시 21세 이상 성인이어야 하고, 정신병력과 범죄기록이 없는 미국 시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21세 이하의 모든 아동 및 청소년들과 여행자들을 포함한 미국 비시민들, 그리고 그 밖의 사각지대에 있게 되는 모든 사람들은 총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어떠한 방법이 없게 된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국가에 의해 보호받게 되지 않는 이상, 어떠한 사건 사고가 발생 했을 경우 바로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는 위치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연히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지킬 무기를 불법을 감행해서라도 소지하려 할 것이고, 이에 따른 또 다른 비리와 병폐가 생기는 건 시간문제이다. 그리고 만일 이러한 총기가 당신 집에 있다면, 총기 지식이 없는 아동이나, 미성년자들이 실수나 우발사고로 인한 예비범죄자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도 한 문제가 될 것이다.

지금 만일 미국이 총기 규제를 한다면, 총기를 소지한 악한 무리들에 의해 무고한 일반시민들이 희생양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사건 사고가 발생되는 병폐가 계속되더라도 이 법은 없어지지 않고, 아마도 계속해서 유지될 수밖에 없는 악법이 되고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자유에는 그 만큼의 희생과 책임이 따르는 것이다. 늘 정로와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선상에서 자유는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법이 진정 누구와 무엇을 위한 것인가? 하는 의문과 고민이 들 때가 있다.

한편에선 미국이란 나라는 미국시민들만을 보호한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나라를 생각해보니, 그래도 우리나라는 지나가다가 이유 없이 총 맞을 일은 드문 살기 좋은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미국에선 지나가다 총이라도 맞게 된다면, 그저 스스로 자기 생명을 지키지 못한 딱한 사람이 되고 마는 억울함을 겪어야 하는 것이다.

미국은 이러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는 이 법을 계속해서 준수하고 있고, 그러 하기에 더 많은 양의 무기가 만들어지고 동시에 불법유통의 발생을 막기 힘들 것은 손금 보듯 뻔한 일이다. 미국의 총기문화는 그들을 강국으로 만들어 준 뿌리 깊은 자유개척정신의 표상이다.

우리나라에는 없었던 이 총기 문화가 미국을 강하게 하고 부하게 만들어 준, 살아 있는 문화인지를 깨달을 때,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공부와 함께 세계사와 남의 나라 문화를 이해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