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출처: 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재가 확인된 것과 관련해 “북한의 핵무기 포기라는 임무는 똑같다”며 북한 비핵화 의지를 재차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3일(현지시간) 미 ABC방송 ‘디스 위크’에 출연해 김 위원장이 지난달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 참배 불참 등 지난 3주간 무엇을 했다고 보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말을 아끼며 이같이 밝혔다. 또 비무장지대 감시초소(GP)에서 남북 간 총격이 오간 데 대해서는 우발적인 일로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 어떤 것에도 불구하고 북한에 핵무기를 포기하라고 설득하고 검증하는 것, 그러고 나서 북한 주민을 위해 더 밝은 미래를 창출하려는 우리의 임무는 똑같은 상태로 남아 있다”며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래 집중해 온 일이자 우리가 앞으로 계속 노력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공백 기간 심하게 아팠다고 생각하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그에 관해 어떤 것도 말할 수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또 한국시간으로 3일 오전 비무장지대 감시초소에서 남북 간 총격이 오간 데 대해서는 “우발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양측 모두에 아무런 인명 손실이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3일 오전 7시 41분께 중부 전선 한 감시초소가 북측이 발사한 총탄 수발에 맞는 상황이 발생했고, 우리 군은 10여발씩 2회여 걸쳐 경고사격을 한 뒤 사격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경고 방송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