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기도법회 입재식이 봉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3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기도법회 입재식이 봉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30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에서 주요 직책을 맡은 스님 5000여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액 기부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종교계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의사를 밝힌 것은 조계종이 처음이다.

조계종 총무원은 1일 “조계종 중앙종무기기관 및 산하 기관 소임자를 비롯해 중앙종회 의원, 전국 본사와 말사에서 주지와 국장 등 소임을 맡고 있는 스님들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계종은 “국민의 생활 안정과 경제 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이번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으로, 모두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당국의 지침에도 적극 협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계종의 설명에 따르면 조계종은 지난 3개월여 간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산문을 폐쇄하는 한편 법회 등을 전격적으로 중단해왔다. 부처님오신날 행사도 한 달 뒤로 연기하는 결정을 내리는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조계종은 “국민 모두가 한 치의 소홀함이 없이 방역 당국의 지침을 생활 속에서 철저히 지켜나간다면 머지않아 반드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은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지난달 30일 전국 사찰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을 갖고 기도 정진에 돌입했다. 기도법회도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최소 인원만 참석한 채 진행됐으며, 정부 당국 및 종단의 방역지침을 지키기 위해 방문객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체온 측정 등에 임했다. 인파를 대비해 행사장 인근 좌석은 모두 1m 이상 일정간격을 두고 배치됐다. 조계사 대웅전은 출입이 통제됐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도법회는 한 달 동안 이어진다. 한 달 후인 이달 30일, 조계종은 윤달 4월 8일 초파일에 맞춰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거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