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협약식. (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5.1
고용부-경남도-창원시-김해시 사업추진 협약 체결. (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5.1

고용안정 대책 첫 지원 사업, 5년간 최대 1천억 지원
김 지사 “실직 인력, 산업육성계획 연계 성공모델 창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지역 주도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제안하면 정부가 지원해 고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올해 도는 창원·김해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비 91억 원 등 107억 5000만 원을 투입해 직업훈련 1250명, 기업지원 92개사 지원으로 1002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는 3개 프로젝트 7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경남 고용안정 종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경남 고용안정 거버넌스, 경남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를 운영, 위기 산업 Jump-up 인력양성, 위기 산업 고용확정형 기업지원사업을 지원한다.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서 스마트 종합교육 지원사업, 미래 자동차, 방위․항공 기술혁신 지원사업, 첨단 의·생명 산업 채용연계 사업을 추진한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1월 전국 17개 시도의 사업계획을 제출받아 2월 대면 심사를 통해 경남, 경북, 전북, 충북, 인천 등 5개 지역을 우선 협약대상으로 선정했다. 이후 도는 고용노동부와 사업 시행을 위한 세부적인 컨설팅을 거쳐 4월 21일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날 협약을 체결했다.

김경수 지사는 “이번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경남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부터 준비를 해왔던 사업이다. 최근 경기 침체로 실직·해고가 높아지면서 제살깎아먹기 식의 경쟁을 해야 하는 자영업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기존 제조업에서 새로운 신성장산업의 좋은 일자리로 전환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12차 회의 때 지역고용정책 개선 방향의 하나로 공모사업 신설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해 12월 고용노동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한 바 있다.

권태성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자체가 주도해서 위기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진행되는 중장기사업이다. 고용노동부는 5개 지역에 대해 매년 사업평가를 거쳐 연간 최대 2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이날 협약을 거쳐 5~6월 사업별 전담인력 채용과 사업 프로세스 구체화해 교육생 모집, 인프라 구축 등 준비를 거쳐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