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DB 2018.6.14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천지일보DB 

국무부 기자회견서 “김정은 추가 정보 없어”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한 언급을 꺼린 채, 북한 지도부의 변화와 상관없이 비핵화라는 임무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29일(현지시간) 국무부 기자회견을 통해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해 추가할 정보가 없다”며 “북한 지도부 변화와 상관없이 완전한 비핵화라는 미국의 임무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의 동생을 비롯한 북한의 고위 관계자 여럿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며 “(비핵화 관련) 많은 일이 남았다. 계속해서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이 2018년 싱가포르 회담에서 한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임무는 똑같은 상태로 남아 있다”면서 “이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미국 국민과 북한 주민, 전 세계인을 위해 좋은 결론에 도달할 해법을 협상할 길을 찾는데 여전히 희망적”이라며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우리의 임무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의 부재가 임무 성취를 더 어렵게 만들지 않겠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그것과 관련해 해야 할 많은 일이 있다”며 “미국은 계속해서 그것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28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그(김 위원장)가 그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지난 11일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