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사거리에서 한국여성단체연합 회원들이 故 장자연 씨에 대한 재수사를 촉구하며 ‘숨길 수 있는 진실은 없다’ 등의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성상납 관행’ 수사 촉구 목소리 높아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일명 ‘장자연 편지’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기지방경찰청이 “가짜”라고 발표했지만, 편지의 진위와는 상관없이 고 장자연 씨 죽음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찰은 “장 씨의 편지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전모(31) 씨가 정신병력이 있는 수감자이며 고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편지가 가짜로 밝혀진 만큼 재수사는 없다는 방침이지만, 경찰의 발표에 대해 ‘사건의 본질은 피해간 채 편지의 진위에만 몰두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고 장자연 씨가 직접 쓰고 지장까지 찍은 문서에 대한 수사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와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16일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은 외면한 채 왜 문건의 진위에만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느냐”면서 “장 씨가 지장까지 찍어 남긴 문건에는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연예계 성상납 관행에 대한 고발이 담겨 있다. 결국 경찰은 진실을 밝힐 의지가 없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노동당은 대변인 논평에서 “국민적 공분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기다렸다는 듯 재수사를 포기한 점, 극히 유감”이라고 발표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최근에는 경찰이 성접대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모 언론사 사주 일가의 사장과 장 씨가 만나는 자리에 함께있었다’는 중요 참고인의 진술을 받고도 이를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그간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재수사에 착수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한국여성민우회 등 40개 여성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고 장자연 사건에 대한 특검을 도입해 사건의 진상을 투명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관행이라는 핑계로 예술활동가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악습이 반복되지 않도록 연예기획사의 파행적 운영을 통제하고, 소속 연예인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 관련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다음 아고라에는 ‘故 장자연 씨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서명을 부탁드립니다’라는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여성연예인 인권지원 서포터즈’는 “이제라도 수사기관은 철저한 재조사로 장 씨의 억울한 죽음의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면서 “이 사건이 누군가에 의해 은폐되거나 축소된 것이 밝혀진다면 그 책임자는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