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종현 대표의원.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0.4.28
염종현 대표의원.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0.4.28

‘경기도 보육시설 질적·양적 확대 방안 연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더불어민주당 염종현(부천1) 대표의원이 28일 도의회 제1간담회실에서 ‘경기도 보육시설 질적·양적 확대 방안 연구’에 대한 교섭단체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연구용역은 경기도의 저출산 해소를 위해 보육시설의 교육 프로그램 등 질적 수준제고와 더불어 보육시설의 적정 숫자 확보 등 양적인 측면을 모두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계획되었으며, 한국행정학회에서 4개월간 수행해왔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염종현 대표의원을 비롯해 연구수행기관인 한국행정학회 주성돈 교수와 연구진, 도청 및 도의회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정책 연구용역 결과 보고 후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염 대표의원은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경기도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공공보육 강화’를 핵심과제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공립 어린이집의 양적 확대 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도 중요하고, 접근성에 기반한 지역편중 현상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고 인원이 부족해 민간이 담당하기 어려운 취약 지역에 대한 공공의 책임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이번 연구용역에서 파악한 경기도 보육시설의 문제점들에 대해 집행부에서는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 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